뷰페이지

헤일리 유엔 美대사 “北과 대화는 끝났다”

헤일리 유엔 美대사 “北과 대화는 끝났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7-31 22:44
업데이트 2017-07-31 2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의미한 안보리 회의 안 해…실질적인 타격 줄 제재 필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잇따른 미사일 도발에 나서고 있는 북한에 군사적 대응을 경고하고 나섰다. 또 중국의 적극적 대북 압박을 연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대사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대사
30일(현지시간) 폭스뉴스에 따르면 테런스 오쇼너시 미 태평양공군사령관은 한반도 상공에서 진행된 폭격기 훈련을 마치고 “필요하다면 북한을 상대로 우리가 선택한 시간과 장소에서 빠르고 치명적이고 압도적인 힘으로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오쇼너시 사령관은 “외교가 여전히 앞서 있다”면서도 “그러나 우리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하면서 우리나라와 동맹들에 확고한 헌신을 보여 줘야 할 책임이 있다”며 북한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했다.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도 이날 에스토니아 방문 중 기자들에게 “미국은 북한에 대응하기 위한 모든 옵션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있다”고 무력 대응 가능성을 시사했다. 펜스 부통령은 “북한 불량 정권에 의해 계속되는 도발은 용납할 수 없으며 미국은 역내 및 전 세계 국가들의 도움을 결집해 경제·외교적으로 북한의 고립을 심화시킬 것”이라면서 “중국이 (북한 압박에) 더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대사도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과의 대화는 끝났다. 북한이 국제평화에 가하는 위험은 이제 모두에게 명백하다”면서 “중국은 결정적으로 이런 중대한 조치를 취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고 최후통첩을 날렸다. 헤일리 대사는 이어 “일부에서 우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를 추진한다는 잘못된 보도를 했다”면서 “아무런 결과를 내지 못하는 긴급회의를 할 시점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는 북한이 지난 4일에 이어 2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심각한 상황에서 안보리의 대북 제재는 북한 김정은 정권에 실질적 타격을 줄 수 있는 대책이 담겨야 하며 이를 위해 중국이 적극적 협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유엔의 한 소식통은 “헤일리 대사의 언급은 안보리의 강력한 대북 제재 논의가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면서 “시간이 급한 미국은 중·러 설득보다는 세컨더리 보이콧(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 등 제재)을 포함한 강력한 독자 제재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8-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