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칸막이 강의’가 끝이 아니었다…카불대 총장 “여학생 등교금지”

‘칸막이 강의’가 끝이 아니었다…카불대 총장 “여학생 등교금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9-29 14:35
업데이트 2021-09-29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간 대학생들 남녀 분리 수업
아프간 대학생들 남녀 분리 수업 6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한 사립대 강의실에서 남녀 대학생들이 한가운데 설치된 커튼으로 분리돼 수업을 듣고 있다. 탈레반은 성별을 구분해 수업을 진행하고 여대생은 얼굴을 뺀 목부터 발끝까지 가리는 검은색 긴 통옷인 아바야를 입고, 눈을 제외한 얼굴 전체를 가리는 니캅을 쓰도록 명령했다. 사진 앞줄에 앉은 여대생들은 저항의 의미로 머리만 가리는 히잡을 썼다.
카불 AF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을 재장악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임명한 수도 카불대학교의 총장이 여학생의 등교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재집권 후 탈레반은 여성의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겠다며 대학교에서 남녀 분리, 여학생의 남성 교사 수강 금지 등의 조치를 내놨는데, 카불대 총장은 이마저도 허용하지 않겠다고 나선 것이다.

미국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카불대의 모하마드 아슈라프 가이라트 신임 총장은 27일(현지시간) 여성들이 이제 카불대에서 가르치는 것은 물론 공부하는 것도 금지됐다고 밝혔다.

그는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카불대 총장으로서 약속한다”며 “진정한 이슬람 환경이 모든 사람을 위해 제공되지 않는 한, 여성들은 대학에 진학하거나 직장에 가는 것이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슬람이 먼저다”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남녀학생 갈라놓은 커튼…아프간 대학 현실 보여주는 사진 한 장
남녀학생 갈라놓은 커튼…아프간 대학 현실 보여주는 사진 한 장
이번 조처는 지난달 탈레반이 권력을 장악한 이후 아프간의 여성 권리에 대한 가장 최근의 침해 사례라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탈레반은 앞서 대학에서 남녀 간 학습 공간과 동선을 분리하도록 지침을 내린 바 있다. 분리가 여의치 않을 경우 커튼 등으로 차단막을 만든 상태로 수업을 듣도록 했다.

또 여학생은 여성 교원의 수업만 듣도록 했으며 불가피할 경우 노인 남성 교원에 한해 수강을 허용했다.

카불대 총장은 이같은 지침만으로 ‘진정한 이슬람 환경’이 갖춰지지 않았다고 보고 여학생 등교 자체를 막은 것이다.

지난 1996∼2001년 아프간을 통치했던 탈레반은 극단적인 샤리아(이슬람 율법)에 따른 공포 정치로 악명이 높았다.
이미지 확대
남녀구분 위해 강의실 가운데 커튼 친 아프간 대학
남녀구분 위해 강의실 가운데 커튼 친 아프간 대학 6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아비센나 대학에서 남녀 학생 구분을 위해 강의실 한가운데 커튼을 친 모습.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의 정권을 장악한 이후 가을 학기 개강이 다가오자 각 대학에는 남녀를 구분하라는 지침이 등장했다. 2021-09-07 카불 로이터 연합뉴스
탈레반은 당시 여학생의 등교는 물론 여성의 취업을 금지했고, 여성의 공공장소 부르카(전신을 가리는 복장) 착용을 의무화했다.

강도나 절도범의 손발을 자르거나 불륜을 저지른 여성을 공개적인 장소에서 돌로 쳐 죽이는 ‘투석형’도 시행했다.

탈레반은 20년간 아프간에 주둔했던 미군이 지난달 철수하면서 다시 정권을 잡은 뒤 ‘정상국가’를 자처하면서 과거와 다른 정치를 펼치겠다고 했다.

그러나 새로 들어선 탈레반 과도정부는 여성의 인권을 존중하겠다는 공언을 뒤집고 여성 인권을 탄압하는 조치를 속속 도입했다.

여성 공무원의 출근이 무기한 연기됐고, 20년간 아프간 여성의 인권 신장을 담당했던 여성부를 폐지했다. 과거 도덕경찰을 담당했던 ‘기도·훈도 및 권선징악부’가 부활해 여성부가 있던 건물을 접수했다.

또 수도 카불 진입 직후 휴교령을 내렸던 탈레반은 중등학교 등교를 재개하면서도 여학생의 등교는 막은 상황이다. 이 조치가 계속 이어지면 몇 년 뒤 대학에 진학할 여학생은 아프간에서 사라지게 된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