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제재해제 이란행은 조기선점 효과 노린 것”

“시진핑 제재해제 이란행은 조기선점 효과 노린 것”

입력 2016-01-23 13:33
업데이트 2016-01-23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문가 “중국, 중동 내 분쟁 해결사 역할 맡지 않을 것”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이란 방문이 경쟁국들을 제치고 선점 효과를 누리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3일 이란 현지 언론에 따르면 시 주석은 핵무기 개발과 관련한 서방의 대이란 제재가 지난 16일 해제된 후 외국 정상 중 처음으로 22일(이하 현지시간) 이란을 공식 방문했다.

시 주석은 방문 기간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 하산 로하니 대통령과 회동하고 정치·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이에 대해 중국 인민대 충양(重陽)금융연구원 왕원 원장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외부 환경 개선 덕분에 이란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직전이라며 “이 때 시 주석이 이란을 방문한 것은 주식 가격이 오르기 직전 낮은 수준일 때 주식 보유를 늘리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윈난(雲南)대 샤오셴 교수도 제재 해제 전 독일과 프랑스 등이 이란과 경제 협력을 재구축하는 데 관심을 보였지만 중국이 기반시설과 제조 능력에서 강력하고 대체할 수 없는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샤오 교수는 더는 제재가 없어서 중국과 이란 간 경제 관계가 더 가까워질 일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란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달리 미국과 중국 간 협상 카드가 될 수 있어 중국에 전략적,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며 “이것이 시 주석이 양국을 동시에 방문하고 양국에 대해 세심하게 균형을 유지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시 주석이 이란과 체결할 경제, 정치적 협정이 사우디 아라비아와 체결한 협정 수준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강대국 중 유일하게 모든 중동 국가와 강한 유대 관계를 갖고 있지만, 중동 내 분쟁 해결사 역할을 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버크넬대학 주즈췬 교수는 “중국이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 간 불화 등 지역 분쟁을 해결하는 정직한 중재자 역할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1970년대 후반 덩샤오핑(鄧小平·1904∼1997)의 개혁·개방이 시작된 이후 중국의 주요 외교 정책 목표이 자국 발전을 뒷받침할 경제 협력 방안을 찾는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중국 컨설팅 기업인 차이나 폴리시의 벤자민 허스코비치 연구원은 중국이 중동 지역의 종파 간 갈등에 너무 많이 얽히는 것을 피하려고 애쓸 것이라며 “현재 미국과 러시아, 영국, 프랑스가 맡은 북아프리카·중동 치안 임무를 중국이 맡을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