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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건비 비중 높은 패스트푸드 업계, 임금인상도 더뎌”

“인건비 비중 높은 패스트푸드 업계, 임금인상도 더뎌”

입력 2015-03-24 09:59
업데이트 2015-03-24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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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잇따라 임금을 인상한 미국 유통업계와 달리 패스트푸드 업계가 직원들의 임금인상에 미온적인 것은 인건비 비중이 높은데다가, 최저임금을 받는 직원 비율이 훨씬 높기 때문으로 지적됐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은 23일(현지시간) 맥도날드, 버거킹 등 미국의 대표적 패스트푸드업체 종업원들이 ‘시급 15달러 쟁취 투쟁’을 벌여왔는데도, 최근 임금 인상에서 제외돼 있는 것과 관련해 이같이 분석했다.

앞서 미국 유통업체 월마트는 지난달 미국 내 정규직·비정규직 매장 근로자의 임금을 4월부터 미국 정부의 법정 최저임금(7,25달러) 보다 많은 시간당 9달러로 올리기로 했다.

이를 신호탄으로 유통업체 타깃도 4월부터 모든 근로자의 시간당 최저임금을 9달러로 인상하기로 했고, TJ맥스도 인상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유통업체와 마찬가지로 임금인상 압력을 받아온 패스트푸드 업계는 아직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포천은 이에 대해 2014년 미국 노동부 자료를 인용해, 미국 정부의 법정 최저임금이나 그 이하를 받는 시급 근로자 수는 유통업계에는 4.3%에 불과하지만 패스트푸드 업체가 포함된 요식·관광업계에서는 19%에 이른다고 보도했다.

수적으로도 유통업계에서는 최저임금 이하를 받는 근로자가 47만7천 명이지만, 요식업계에서는 154만 명으로 파악됐다.

이론적으로도 유통업계는 요식업계보다 인건비 비중이 작아 임금인상에 곤란을 덜 겪는다고 포천은 분석했다.

유통업계의 매출 대비 인건비 비중은 9%이지만, 노동집약적인 숙박·요식 업계는 2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이는 맥도날드나 버거킹이 임금을 인상했을 때보다, 타깃이나 월마트가 했을 때가 인건비 상승 규모가 더 적다는 의미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그러나 경제 전문가들은 대체로 저임금 근로자를 놓고 업체끼리 경쟁하는 현재의 환경에서는 패스트푸드 업계라 할지라도 임금 인상의 흐름을 비켜갈 수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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