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키나파소 대통령 사퇴…군부가 전권 장악(종합2보)

부르키나파소 대통령 사퇴…군부가 전권 장악(종합2보)

입력 2014-11-01 00:00
수정 2014-11-01 09: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7년 장기 집권…5선 연임 시도하다 시위대에 밀려 물러나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부르키나파소를 27년간 장기 집권해 온 블레즈 콩파오레 대통령이 연임 반대 시위에 밀려 31일(현지시간) 사퇴했다.

부르키나파소 대통령궁은 이날 성명을 통해 사퇴를 발표하며 “90일 내 자유롭고 투명한 선거를 치르자”고 말했다고 AFP통신 등 외신들이 전했다.

1987년 쿠데타로 집권한 콩파오레 대통령의 사퇴는 그의 5선 연임에 반대하는 격렬한 시위가 4일째 이어진 가운데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그의 사퇴 소식에 시위대는 축제 분위기를 보였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물러난 콩파오레 대통령을 대신해 네베레 오노레 트라오레 육군참모총장이 권력을 장악한 것으로 보인다.

트라오레 총장은 성명을 통해 “헌법적 조치에 따라 권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 국가 수반의 책임을 맡기로 했다”면서 “정치적 안정을 회복하기 위해 모든 정당과 지체없이 협의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위대 다수는 트라오레가 사임한 콩파오레 대통령의 측근이라며 반대하고 있어 마찰이 예상된다.

미국도 트라오레 육참총장의 권력 장악을 견제하는 분위기다.

버나뎃 미한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헌법에 따른 권력이양을 촉구한다”면서 “헌법을 초월한 방법을 통해 권력을 잡으려는 어떤 시도도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말했다.

부르키나타소에서는 최근 콩파오레 대통령이 헌법 개정을 통해 5선 연임을 시도하려 하자 시민들이 의회에 불을 지르는 등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

치안부대가 시위대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실탄을 발사해 사상자도 발생했다.

혼란이 지속되자 트라오레 육참총장은 전날 정부 및 의회 해산과 함께 과도정부 수립을 선포하기도 했다.

이민옥 서울시의원, 헬로우뮤지움-소울브릿지학교 업무협약 체결 함께해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헬로우뮤지움 어린이미술관과 서울시교육청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인 소울브릿지학교가 지난 20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협약식에는 이민옥 서울시의원(성동3, 더불어민주당)이 직접 참석해 축하와 격려를 전했다. 이번 협약은 이민옥 의원이 지역사회에서 구축해온 예술교육 네트워크를 대안학교까지 확장하기 위해 양 기관에 협력을 권유하면서 성사됐다. 국내 최초 어린이미술관과 서울시교육청에서 인가한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간 협력이라는 점에서 실험적인 예술교육 모델의 시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헬로우뮤지움은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어린이·청소년 전문 미술관으로, 동시대 미술을 기반으로 한 전시와 예술교육을 통해 미래세대가 예술을 통해 사고하고 표현하며 사회와 연결되는 경험을 만들어왔다. 또한 ‘수요미술관학교’(서울시 지원), ‘아트성수 현대미술 맛보기’(성동구 지원) 등을 통해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와 협력하며 지역 기반 예술교육을 선도해왔다. 특히 헬로우뮤지움이 주도하는 ‘아트성수’는 성수동 일대 10개 미술관과 20대 청년 작가가 참여하는 지역 기반 예술교육 플랫폼으로, 10대와 20대 예술인구를 양성하는 중추적인 민간 공공재
thumbnail - 이민옥 서울시의원, 헬로우뮤지움-소울브릿지학교 업무협약 체결 함께해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