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하시모토 “학생 자살 막고자 신입생 모집 중단”

日하시모토 “학생 자살 막고자 신입생 모집 중단”

입력 2013-01-19 00:00
업데이트 2013-01-19 1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의 인기 정치인인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이 체벌 피해 학생이 자살한 사건을 두고 극단적인 주장을 펴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의 각료가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18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하시모토 시장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 오사카 시립 사쿠라노미야(櫻宮) 고등학교의 3개 학과 중 체육과와 스포츠건강학과의 신입생 모집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달 입시를 앞두고 “학교가 신입생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며 시 교육위원회에 실제로 모집 중단 결정을 내리라고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달 23일 이 학교 농구부 주장인 2학년 남학생(17)이 교사의 심한 체벌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벌어진 데 대한 대책이라며 이같은 극약 처방을 내놓았다.

당황한 오사카 시립 중학교 교장들이 17일 시 교육위원회에 예정대로 입시를 치러야 한다고 요청하자 “그런 교장은 오사카시에는 필요없다”며 “공모 절차를 통해 교체하겠다”고 엄포를 놓기까지 했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숨진 학생의 일”이라는 이유에서다.

논란이 확산되자 아베 정권의 각료가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문부과학상은 18일 기자회견에서 “고교 입시를 치를지는 교육위원회가 판단할 사안”이라며 “원서 접수 직전에 신입생 모집을 중단할 경우 수험 준비를 해온 중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하시모토 시장의 극약 처방에 대해 “좋게 말하면 호소력이 있지만, 나쁘게 말하면 여러 가지 소동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시모토 시장은 교사 등 공무원을 비판하는 직설적인 발언으로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오사카 지자체와 지방의회를 장악한 데 이어 지난달 총선에서는 자신이 이끄는 신당 일본유신회를 제3당으로 끌어올렸다.

아베 총리는 지난 11일 직접 오사카로 찾아가 하시모토 시장과 개헌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하지만 하시모토 시장의 상상을 초월하는 극단적인 대응에는 아베 정권의 각료조차 혀를 내두르고 있는 셈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