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반격

도요타의 반격

입력 2010-03-09 00:00
수정 2010-03-09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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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대적 TV 판촉광고… 일부 “성급” 비판

│워싱턴 김균미·도쿄 이종락특파원│도요타자동차가 급감한 판매를 회복하기 위해 대대적인 TV판촉광고를 내보내며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펴고 있다. 도요타의 최고경영자인 도요다 아키오 사장도 이번달 북미시장 매출 회복을 자신했다. 도요타의 위기로 호기를 맞았던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등 미국 자동차업체들은 여세를 이어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도요타 사장 “이달 매출 회복” 자신

도요타는 지난 2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내걸고 적극적인 판매에 나섰다.

이와 함께 미국의 공중파와 지역방송을 통해 새 광고도 내보내기 시작했다. 2월 초부터 전파를 탔던 리콜사태에 대한 사과 메시지를 담은 3개의 광고를 대신한다. 새 광고는 리콜 사태에도 불구하고 도요타 브랜드에 대해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의 육성을 통해 같은 처지의 기존 도요타차 소유자들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아키오 사장은 8일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를 접견한 뒤 북미 시장의 이번달 판매 상황과 관련해 “리콜 조치와 판매회복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면서 “현재로서는 (판매회복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고 요미우리 인터넷판이 보도했다.

이에 대해 AP통신은 도요타의 의회 청문회가 아직 남아 있고, 가속페달 부품을 교체한 도요타차에서 일부 급발진 사고가 다시 신고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요타가 너무 빨리 ‘사과 모드‘에서 ‘판촉 모드’로 전환했다는 비판적인 분위기를 전했다.

일부 광고 전문가들은 도요타가 소비자에 대한 진실한 사과도 없이 판매고 올리기에 급급해하는 모습은 소비자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를 비웃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한다.

AP통신은 포드자동차가 지난 2000년 브리지스톤 타이어를 장착한 익스플로러 차량이 타이어 이상으로 사고를 내 250명 이상이 숨지자 판매 광고를 수개월간 대폭 축소한 예를 들며 우회적으로 도요타를 비판했다.

●GM 정부지분 일부 연내매각 전망

포드와 GM 등 미국 자동차업체들은 도요타의 리콜사태로 지난 2월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나며 반사익을 챙겼다.

미국 자동차업체들은 이번 기회를 계기로 잃었던 미국시장을 되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GM은 부품의 결함을 없애기 위해 별도의 전문가 검사팀을 두고 있다. 포드는 자동차 보증수리 기간을 대폭 단축하는 등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애쓰고 있다.

GM은 지난 2월 판매에서 포드에 1위 자리를 내줬지만 지난해 7월 파산보호에서 벗어난 뒤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전했다. 시장점유율은 안정세를 보이고 있고, 생산비용은 낮추고, 재고도 줄었으며 중고차 시세도 회복세다.

이 같은 회복세가 이어진다면 연내에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GM 지분 60.8% 중 일부를 시장공개를 통해 매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신문은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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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kim@seoul.co.kr
2010-03-09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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