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위기는 “전례없는 긴급사태다.하루하루가 다르다(악화된다).”는 22일 와타나베 가쓰아키 사장의 발언으로 대표된다.바닥도 안 보인다.3개월 앞으로 닥친 2009회계년도 경영계획을 못짤 정도로 위급하다.
도요타는 2008회계년도를 시작할 때만 해도 1조 6000억엔의 영업이익을 예상했다.그 직후 급격한 고유가 파고를 맞는다.9월에는 리먼브러더스 사태로 신용 위축 타격을 받았다.11월 초 영업익 전망을 1조엔이나 줄였다.이어 급격한 엔고에다 실물경제까지 얼어붙어 영업전망을 재수정했다.
예상치 못한 적자전락은 판매급감 영향이 크다.11월에만 세계판매대수가 전년 동기대비 21.8% 준 62만대라고 24일 밝혔다.월간으론 사상 최대 감소다.연간 5700억엔 감익 요인이다.재고도 급증,앞으로가 더 문제다.11월 미국시장 재고일수는 전년 동월대비 90% 늘어난 92일이다.할인판매용 판매장려금도 늘고,리스사업 손실도 급증했다.내년투자도 30% 줄인 1조엔 이하다.
엔고예측도 오산했다.하반기 환율을 1달러당 100엔에서 94엔으로 수정했다.하지만 달러당 80엔선까지 갔다.엔고 진행은 1엔당 연간 달러권은 400억엔,유로는 60억엔 영업익 감소 요인이다.연간누계 2000억~4000억엔 감익요인이 됐다.1300억엔 경비절감 노력은 족탈불급이다.
도요타 쇼크는 ‘제조업 왕국 일본’에 큰 전기가 될 전망이다.일본 제조업체는 2002년 이후 해외생산 팽창노선으로 인건비 등 고정비용이 급증,엔고 등 위기에 취약한 구조가 됐다.
도요타는 북미에만 4년내에 5개를 증설,12개 공장을 가동할 예정이었다.도요타와 혼다자동차는 해외매출 비중이 70~90%다.소니도 해외의존도가 80%다.해외발 위기가 전방위로 확산된 배경이다.외수의존형 일본경제가 해외변수에 강한 체질로 변화를 재촉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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