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주석으로서 10년 만의 방일은 양국의 ‘전략적 호혜관계’를 한층 강화했다. 양국이 서로 필요한 부분을 분명히 조율, 실리를 택했다. 후 주석이 지난 6일 공항에 도착, 밝힌 “장기적인 안정적 우호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일 양국과 국민의 근본적인 이익에 합치한다.”는 담화를 실행해 나갔다.
후 주석의 방일은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를 겨냥했다. 적잖게 성과를 거뒀다.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카드’로 활용했다. 실제 티베트 사태를 둘러싼 국제 사회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애썼다. 후 주석은 7일 정상회담에서 “국제 사회의 보편적인 가치를 공유한다.”고 밝혔다.
또 2000년 1월 중단된 실무급 ‘중·일 인권대화’도 8년 만에 재개하기로 약속했다. 후 주석은 9일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국제 사회와의 약속을 확실히 이행하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일본과의 우호 관계를 위해 노력한 흔적도 만만찮다. 정상회담 뒤 발표한 ‘전략적 호혜관계의 포괄적 추진에 관한 중·일 공동성명’은 양국의 ‘제4의 공동문서’로 자리매김했다. 후 주석은 일본 측이 요청한 자이언트 판다 한 쌍을 일본에 대여해 주겠다고 약속, 일본 국민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 최대 현안인 동중국해 가스전 공동개발 문제와 관련, 후쿠다 총리가 지난 7일 공동기자회견에서 “해결 전망이 밝다.”고 밝힐 정도로 상당한 진전을 봤다. 공동개발 구역은 사실상 시라카바(중국명 춘샤오) 가스전을 포함한 해역으로 좁혀졌다.
중국산 농약만두 파문 역시 양국의 협조 아래 조속한 진상규명을 합의했다. 후 주석은 와세다대의 강연 등에서 과거가 아닌 미래 지향적인 우호·협력 관계를 역설했다. 더욱이 중국의 개방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기 위해 ‘핑퐁 외교’도 연출했다.
한편 지지율이 낮은 후쿠다 야스오 총리 역시 후 주석의 방일은 호재로 작용했다. 가시적인 ‘외교적 성과’ 때문이다. 물론 후쿠다 총리의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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