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5일(현지시간) 개발 코드명 ‘안드로이드(Android)’인 이동통신 운영체제와 향후 구글폰 서비스 계획을 발표했다.
파이낸셜타임스, 뉴욕타임스 등은 “구글이 모바일 운영체제 시장을 겨냥해 휴대전화 제조사 및 이동통신사 등 33개 업체와 ‘개방형 휴대전화 동맹(OHA·Open Handset Alliance)’을 결성했다.”고 전했다.
휴대전화 분야에선 모토롤라와 삼성전자,LG전자가 포함됐다. 통신사업자로는 미국의 스프린트, 독일의 T-모바일, 일본 NTT도코모, 스페인 최대 통신사업자 텔레포니카와 손잡았다. 인텔, 퀄컴 등 칩셋 업체도 가세했다. 구글은 이 업체들과 운영체제(OS)와 사용자 환경(UI),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에 나설 계획이다.
구글은 내년 하반기에 구글폰이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이 직접 휴대전화를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휴대전화 업체별로 서로 다른 모양의 구글폰이 나올 수 있다.
구글폰의 특징은 구글 사이트만큼이나 강력한 인터넷 서비스다. 인터넷 검색은 물론 위치기반 서비스·동영상·메신저·엔터테인먼트 등 기존 인터넷의 거의 모든 기능이 구현된다.
현재의 웹 운영처럼 게임 등 모바일 서비스 대부분을 무료로 제공하고 수익은 광고를 통해 일궈 낸다는 구상이다.
다른 스마트폰들과 달리 오픈 소스(무상공개 소프트웨어)로 개발된다는 점도 특징이다. 소프트웨어의 소스 코드를 공개하고 사람들이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구글이 이동통신시장에 본격 진출함으로써 심비안, 윈도모바일을 운영체제로 스마트폰 개발에 공을 들여온 노키아, 마이크로소프트(MS)와 맞대결하게 될 전망이다. 이미 출시된 애플 아이폰도 구글의 영향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업계에선 “구글과 MS 간의 휴대전화 서비스·운영체제를 둘러싼 결전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내다봤다.
에릭 슈미츠 구글 회장은 지난해 말 미국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강연에서 “휴대전화는 공짜가 돼야 한다.”면서 “휴대전화에 광고를 얼마나 넣느냐에 따라 단말기 가격과 통화 요금이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접속서비스 주도권이 PC에서 이동전화 등 모바일로 넘어가는 상황에서 구글이 모바일 OS시장 확보에 공을 들여온 MS를 상대로 기선을 제압하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분석했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