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은 파리 교외지역 소요사태가 발생한 지 2주년이 되는 날이다. 그동안 프랑스 정부는 이 ‘민감 지역’을 다른 지역처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겠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나 그동안 달라진 것이 거의 없다는 평가다. 지역 국회의원들과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오히려 상황이 더 악화됐다고 지적한다. 일간 르 몽드 26일자는 ‘을씨년스러운’ 현지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했다.
집권당 대중운동연합 소속 국회의원이자 파리 인근 샹트루플 비뉘 시(市)의 피에르 카르도 시장은 “폭력사태를 야기한 그런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은 줄어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사회당 소속 장피에르 발뒤크 투르 코앵시(市) 시장은 “교외 지역의 폭력사태는 끝나지 않았다.”며 “언제 어디서 어떤 형태로 재발할지 모른다.”고 말한다.
2년이 지나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은 가장 큰 원인으로는 ‘공약(空約)’에 그친 교외지역 개발을 꼽는다. 실제 정부는 파리 교외지역의 재개발을 위해 6억유로(약 7800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예산은 집행되지 않았다.
그 결과 이 지역의 고질적 병폐인 취업난, 치안 부재 등이 하나도 해결되지 않았다. 특히 경찰과 14∼18세 청소년의 충돌 사건이 늘 발생하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파리 교외지역의 취업연령층은 10%가량 늘어나면서 실업률은 두배 이상 늘어났다. 독립하는 젊은이들이 집을 구하기도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이다. 그러다 보니 도시정책 정무차관인 파델라 아마라가 최근 발표한 ‘교외지역 계획’에 대해서도 회의적 시각이 많다.
교외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구체적 정책’이다. 파리 인근 봉디 시(市)의 질베르 로제 시장은 “이제껏 한번도 체감할 만한 변화의 징후가 없었다.”며 “현재처럼 항상 긴장이 감도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대책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2005년 10월27일 경찰 단속을 피해 도망가던 두 소년의 감전사로 촉발된 소요사태로 1만여대의 차량이 불탔고 300여채의 빌딩이 잿더미가 됐다. 체포된 사람만 4700여명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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