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업 투자전략은 ‘中+1’

日기업 투자전략은 ‘中+1’

이지운 기자
입력 2007-02-07 00:00
수정 2007-02-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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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이지운특파원|‘중국에 하나를 더하라(中國加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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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업의 중국 투자전략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고 인민일보가 6일 보도했다. 이른바 ‘China+1’이다. 중국에 생산 거점을 유지하되 높아지는 투자 리스크 회피를 위해 베트남, 인도, 태국 등 다른 아시아 국가에 공장을 짓고 새로운 발전 거점을 확보해 가는 경향을 일컫는다.

인민일보의 분석에 따르면 새 추세는 중국의 투자환경 변화에서 기인한다. 인건비 상승, 인력·전력부족, 인민폐 가치 상승 등에 중·일 관계 등 정치·외교적 측면에서까지 불안정적 요소가 증가하고 있다.

2005년 일본의 중국 투자는 전체 해외투자액의 14%로 최고조에 달했다. 그러나 2006년부터 하강세가 이어지며 전년 대비 29.6%나 떨어졌다.2003년 3245건에 50억4400만달러어치 이뤄진 투자실행액이 줄곧 상승세를 보이다 지난해에는 2590건 46억달러에 그쳤다.<표 참조>

일본국제협력은행의 조사에 따르면 ‘3년내 가장 발전 가능성이 큰 곳’으로 중국을 꼽은 일본 기업은 2004년 91%였으나 2005년 82.2%,2006년 77%까지 떨어졌다. 이같은 현상은 일본 산업공동화나 일본 산업계의 중국 의존도 심화를 우려하는 국가 산업정책과도 맞물려 있다고 인민일보는 지적했다.

이와 관련, 관계자들은 “일본 기업들은 이미 2∼3년 전부터 ‘분산 전략’과 ‘철수 전략’ 등 다각적인 방안을 동시에 마련해 왔다.”고 전했다. 분산 정책은 과거 중국 선점 전략에 따라 일찌감치 진출한 기업들로, 한국의 한계기업들이 요즘 당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점을 미리 간파하고 준비해온 중소기업들이다. 중국에서의 코스트 상승에 때맞춰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히타치나 산요 등은 일본 회귀를 선택한 케이스로 꼽힌다. 유명 브랜드로서 ‘메이드 인 차이나’로는 구미 시장에서 제값을 받을 수 없다는 인식 아래 프리미엄화를 추구하고 있다. 버블이 점차 해소되고 경제 내실화가 진행되면서 일본에서 생산을 해도 탁월한 생산성과 기술력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자신감의 발로다.

한국의 한 경제 전문가는 “올해로 중국 수교 35주년을 맞는 일본은 처음부터 기술 유출 등의 문제에 철저하게 대처해 오는 등 국가와 기업이 유기적 협조 아래 대단히 전략적이고 일관된 경제협력 전략을 구사해 왔다.”고 평가했다.

jj@seoul.co.kr
2007-02-07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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