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학생 수학·과학 과외 인도교사 ‘e-러닝’ 인기

美학생 수학·과학 과외 인도교사 ‘e-러닝’ 인기

박정경 기자
입력 2005-10-21 00:00
수정 2005-10-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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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값싸고 질 좋은 노동력을 이용한 아웃소싱 붐이 온라인 교육에까지 뻗치고 있다. 인도는 영어가 통하는 데다 IT 인력도 풍부해 그동안 고객을 상대하는 기업 콜센터의 입지로 각광받아 왔다.

AP통신은 인도의 ‘e가정교사’를 찾는 미국인 가정이 3년 전부터 생겨나기 시작해 현재는 수천명의 인도 교사가 수학과 과학·영어 등을 가르친다고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도 남부 도시의 코얌푸라드 나미타는 새벽 4시 반쯤 일어나 교외의 ‘강의실’로 출근한다. 커피 한 잔을 뽑아 들어가면 20여명의 동료 교사들이 컴퓨터 부스에 나란히 앉아 있다.

1만 1000㎞ 떨어진 미국 일리노이주 글렌뷰는 전날 저녁이다. 프린스턴 존(14)은 헤드셋과 마이크로폰을 착용하고 인터넷 수업을 준비한다.

나미타가 내주는 기하학 연습문제가 팝업으로 뜨면 프린스턴은 타이핑하거나 디지털 펜슬을 이용해 푼다. 숙제나 교과서에서 모르는 부분은 스캔해서 묻기도 한다.

그의 여동생도 이렇게 1주일에 2번씩 수학을 배운다. 남매의 어머니는 시간당 15∼20달러를 나미타의 회사에 송금한다. 미국 가정교사에게는 보통 40∼100달러를 줘야 한다. 나미타와 같은 풀타임 교사가 버는 230달러의 월급은 인도에서 적지 않은 돈이다.

회사 관계자는 “인도 교사는 과학과 수학 실력이 훌륭한데 이런 과목은 문화적 차이가 없다.”면서 “온라인 가정교육의 성장잠재력이 높다.”고 말했다. 인도의 온라인 교육업체가 지난해 벌어들인 수입은 1000만달러로 80%가 미국에서 나왔다. 미국 정부가 사교육에 재정 지원을 한 것도 큰 도움이 됐다.

박정경기자 olive@seoul.co.kr

2005-10-2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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