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성전 “동생 이끄는 오빠” 표현도 논란
“선수들에게 무례… 해설 자격 전혀 없다”
KBSN “부적절한 표현 진심으로 사과”

양궁 안산이 27일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양크턴에서 끝난 2021 세계양궁선수권대회 혼성전과 여자 단체전에서 2관왕에 올랐다. 사진은 안산의 3~4위전 경기 모습. 2021.9.27 <br>대한양궁협회 제공
양궁 안산이 27일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양크턴에서 끝난 2021 세계양궁선수권대회 혼성전과 여자 단체전에서 2관왕에 올랐다. 사진은 안산의 3~4위전 경기 모습. 2021.9.27
대한양궁협회 제공
KBSN의 스포츠캐스터가 양궁 경기를 중계하며 안산 선수가 7점을 쏘자 “최악이다. 이게 뭐냐”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자 결국 방송사가 사과했다.

KBSN스포츠는 27일(현지시간)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양크턴에서 열린 2021 세계양궁선수권대회 리커브 여자 개인전을 중계했다. 방송 이후 경기 중계 중 캐스터의 발언 일부가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한 시청자는 28일 KBS 시청자권익센터 시청자청원에 청원글을 올려 “혼성 경기에서는 김우진 선수를 동등한 선수가 아닌 ‘동생(안산)을 이끌어주는 오빠’라고 표현하더니 여자 개인전 중계에서는 안산 선수와 장민희 선수에게 선수 호칭을 뺀 채 안산과 장민희라고 반말로 해설한다”면서 “그것도 모자라 7, 8점 쏜 선수에게 ‘최악이다’, ‘이게 뭐냐’라는 표현을 사용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설 자격이 전혀 없다. 선수들에게 너무 무례하다”면서 “선수들에게도, 불쾌감을 느낀 시청자들에게도 사과해 달라”고 요구했다. 해당 청원은 이날 기준 4000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KBS 시청자청원 게시판에는 해당 중계에 대해 비슷한 내용을 지적한 청원이 5건 올라왔다. KBS 시청자청원은 30일간 1000명 이상이 동의하면 해당 부서 책임자가 직접 답변한다.

이에 KBSN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중계 중 사용한 일부 부적절한 표현과 관련해 국가대표 양궁선수단과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향후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선수들의 노력을 존중하고 시청자 여러분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