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방 찾아가는 ‘8·15 특집 방송’

KBS 1TV ‘옥바라지, 그녀들의…’
수감된 독립운동가의 가족 조명
독도 등서 비대면 콘서트도 기획

EBS, 독립운동가 김창숙 삶 방송
조선인 도운 일본인의 이야기 소개

KBS 광복절 다큐멘터리 ‘옥바라지, 그녀들의 독립운동’은 서대문형무소에 투옥된 독립투사들을 돌본 가족들을 조명한다.<br>KBS 제공
KBS 광복절 다큐멘터리 ‘옥바라지, 그녀들의 독립운동’은 서대문형무소에 투옥된 독립투사들을 돌본 가족들을 조명한다.
KBS 제공
제76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항일 운동가들의 삶을 통해 독립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는 방송들이 시청자를 찾아간다.
KBS ‘해양영토 더 큰 대한민국’은 독도를 비롯한 세 곳의 섬에서 공연을 펼친다. <br>KBS 제공
KBS ‘해양영토 더 큰 대한민국’은 독도를 비롯한 세 곳의 섬에서 공연을 펼친다.
KBS 제공
KBS 1TV는 15일 오후 7시 55분 특집 다큐멘터리 ‘옥바라지, 그녀들의 독립운동’에서 서대문형무소 건너편에 있던 옥바라지 골목을 조명한다. 지금은 재개발로 아파트가 들어서 사라졌지만, 이 골목은 일제강점기 감옥 안과 밖을 필사적으로 이어 준 또 하나의 독립운동이 펼쳐지던 곳이다.

일제 탄압의 상징으로 독립투사 9만여명이 갇힌 서대문형무소는 수감자들의 식사량을 형량과 노역 강도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눴다. 독립운동으로 수감된 사상범은 5등급 이하로 한 끼에 270g 이하의 음식만 제공됐다. 성인 일일 권장 칼로리의 3분의1 수준의 소량이다. 미결수는 식사와 의복을 제공받지 못해 옥바라지가 필수였다. 가족들이 옥바라지를 끊으면 독립에 몸을 바친 이들의 목숨줄이 위태로워지기 때문이다. 서대문형무소 건너편에 ‘감옥밥 파는 집’, ‘형무소 피고인 차입소’ 등 간판이 즐비한 옥바라지 골목이 생겨난 배경이다.

15일 방송하는 비대면 콘서트 ‘해양영토 더 큰 대한민국’은 선조들이 지켜 온 해양영토의 소중함을 공연을 통해 상기하는 특별 기획이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실내 무대 외에도 영토 동쪽 끝 독도, 남쪽 끝 마라도, 서쪽 끝 격렬비열도 등 해양영토 세 곳을 연결한 야외무대도 펼친다. 송창식, 함춘호, 전인권 밴드, 옥주현, 윤하, 포레스텔라, 레떼아모르, 고영열, 김준수, 아스트로, 이날치 등 뮤지션들이 합류했고 뮤지컬 배우 정성화와 그룹 위아이의 김요한이 해양영토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 온 이들을 소개하는 프레젠터로 활약한다.
EBS ‘지식채널e’는 독립운동가 심산 김창숙의 삶을 다룬다.<br>EBS 제공
EBS ‘지식채널e’는 독립운동가 심산 김창숙의 삶을 다룬다.
EBS 제공
EBS ‘지식채널e’는 조선 고아의 아버지였던 일본인 소다 가이치의 삶을 다룬다.<br>EBS 제공
EBS ‘지식채널e’는 조선 고아의 아버지였던 일본인 소다 가이치의 삶을 다룬다.
EBS 제공
EBS는 ‘지식채널e-광복절 특집 기억해야 할 이름들’을 방송한다. 독립운동가 김창숙의 생애를 다룬 1부에 이어 19일 0시 10분 2부에서는 ‘조선 고아의 아버지, 소다 가이치’를 마련했다. 일본인 소다가 조선을 위해 헌신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조선인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한 그는 1905년 일제강점기 조선으로 건너가 독립운동가들과 인연을 맺고 석방 운동을 벌였다. 일본인들의 비난과 조선인들의 의심 속에도 조선의 고아 1000여명을 자식처럼 돌보며 헌신했다.

BBS 불교방송은 14일 나라를 지키려 투신한 불교계 인사들을 연이어 조명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위원으로 일생을 독립운동과 민주화에 헌신한 불교계 대표 독립운동가 김성숙 선생, 3·1운동을 주도한 민족대표 33인이자 한국 불교의 전통을 지킨 용성 스님, 임진왜란 당시 승병으로 활약한 사명대사의 일대기를 방송한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