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9일 밤 ‘하나뿐인 지구’

100여년 전 독도의 주인이었던 바다사자는 이제 사라졌다. 가지, 가제, 강치라는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사랑받았던 바다사자는 어디로 사라졌을까. 9일 밤 8시 50분 방송되는 EBS ‘하나뿐인 지구’는 한국의 갈라파고스제도라 불리는 독도를 호령했던 바다사자의 흔적을 찾아 나선다.

일제강점기 ‘야마모토 정호군’이라는 특수부대는 조선 땅의 호랑이나 표범 등을 마구잡이로 사냥했다. 이들은 1904년부터 독도에서 바다사자까지 포획하기 시작했다. 바닷물을 빨갛게 물들이고 사체 썩는 냄새가 울릉도까지 전해질 정도의 대규모 포획으로 인해 바다사자는 1974년 북해도에서 잡힌 것을 마지막으로 아예 자취를 감췄다.

독도 바다사자의 흔적을 찾던 제작진은 일본 시마네현의 한 자연사박물관에서 독도 바다사자를 발견했다. 몸길이 2.88m, 몸둘레 3.1m, 예상체중 750kg의 거대한 이 수컷 바다사자는 ‘리앙쿠르 대왕’이라는 이름으로 전시되고 있었다. 1934년 7월 일본 어부들에 의해 머리에 총상을 맞고 사살된 것이다.

독도는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지점으로 천연 자원이 풍부하다. 비록 바다사자는 사라졌지만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은 바닷속은 지금도 여전히 풍요로운 환경을 가지고 있다. 감태, 대황, 모자반과 미역 등 해조류들이 울창하게 숲을 이루고 있고 자리돔, 파랑돔, 놀래기 등 다양한 어종이 풍부한 어장을 형성하고 있다. 최초로 공개된 독도 생태지도와 함께 ‘한국의 갈라파고스’ 독도의 바닷속으로 들어가 본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