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신년특집 교육 다큐 ‘부모 vs 학부모’ 5일 방영

SBS가 2014년 신년특집으로 준비한 ‘SBS 스페셜’이 우리 교육의 현실을 정면으로 진단한다. ‘부모 vs 학부모’라는 타이틀을 붙인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진정한 부모와 학부모의 역할을 모색하고 과도한 입시경쟁으로 한국 사회와 가정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면밀히 들여다본다.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바꿀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주체가 부모라는 관점에서 출발하는 1부는 오는 5일 오후 11시 15분부터 방송한다.

오는 5, 12, 19일 3부작으로 방송될 ‘SBS 스페셜-부모 vs 학부모’는 자녀의 학습 노동 감시자로 전락한 부모의 변화가 어떻게 가능한지, 부모와 자녀가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등을 찾아본다.<br>SBS 제공
한 해 100명 이상의 아이들이 학업문제로 자살하는 나라 대한민국. 전체 청소년 자살의 절반을 넘는 숫자가 공부 때문에 무너져 가고 있다. 과연 출구는 없는 것일까. ‘부모 vs 학부모’는 이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고 부모의 선택이 한계에 달한 교육문제를 풀 수 있다는 희망을 제시한다.

사교육이 장악한 대한민국 초중등교육에서 부모는 교육을 소비하는 첫 번째 의사결정권자이다. 과도한 입시경쟁을 해결하려는 정부와 시민들의 노력은 오랫동안 계속됐다.

하지만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들을 확보해서 서열 구조를 유지하려는 대학, 부모의 불안을 자극해 수익을 높이려는 사교육업체에 부모들은 교육 주도권을 뺏기고 있다. 부모들은 각자도생, 무한경쟁으로 사교육에 의존해 자녀를 입시경쟁에 내몰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는 사이 많은 아이들이 죽어가고 병들고 있다. 부모들이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면 어떤 변화가 가능할까. 사회와 제도가 바뀌는 것이 중요하지만 부모들의 변화를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살아갈 힘을 길러줄 수는 없을까.

5일 방송되는 1부 ‘공든 탑이 무너진다’ 편에서는 학업 성적 지상주의가 가져온 현실적 문제점을 진단한다. 12일 2부 ‘기적의 카페’ 편에서는 사교육 1번지,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한복판에서 진행된 6개월간의 부모 교육 프로젝트를 통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이루는 교육의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준다.

19일 3부 ‘부모의 자격’에서는 부모의 과도한 교육열이 가져온 부정적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자녀의 행복한 학교생활과 공부방법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연출을 맡은 박진홍 프로듀서는 “이번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는 사교육 소비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 부모의 인식 변화를 통해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변화를 모색해 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