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스케4 출신 홍대광 새앨범 ‘더 실버 라이닝’

음악을 하겠다는 꿈을 좇아 잘 다니던 대학을 그만두고 실용음악과에 입학했다.

지난 22일 두 번째 미니앨범을 내놓은 ‘슈퍼스타K4’ 출신의 홍대광. 타이틀곡인 ‘답이 없었어’의 제목을 두고 ‘사실 난 답이 있는 가수’라며 유머 감각을 뽐냈다.<br>CJ E&M 제공
노래를 잘하는 동기들 틈에서 주눅 든 그는 기타를 둘러메고 청계천으로 향했다. 기타를 치며 목청껏 노래를 불렀지만 사람들은 눈길 한번 주지 않았다. 그의 앞에 놓인 상자에는 10원짜리 동전과 쓰레기가 쌓여 갔다. 직장 숙소에 머무는 어머니를 모셔 오고 싶어도 넓은 방 한 칸 구할 돈이 없어 눈물을 삼켜야 했다.

배고프고 외로웠던 20대의 끝자락에서 홍대광(29)은 2012년 엠넷 ‘슈퍼스타K4’의 문을 두드렸다. 꾸밈없는 목소리에 담긴 진정성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고 4위까지 올라갔다.

길거리 버스킹 청년은 어느덧 라이브 공연을 누비는 가수로 성장했다. 비로소 지나간 20대의 나날을 찬찬히 되돌아볼 여유가 생겼다. 실수와 불안의 연속이던 20대를 반추하는 두 번째 미니앨범의 제목은 ‘더 실버 라이닝’. 구름 뒤에 가려진 태양의 빛과 같은 희망의 메시지다.

최근 만난 그는 “나의 20대 어느 무렵을 담은 앨범”이라고 말했다. “20대에 겪었던 사랑과 이별, 꿈을 향한 방황 등을 가사에 담았어요. 가끔 슈퍼스타K 때 영상을 찾아보면 ‘내가 저땐 저렇게 간절했었지’ 하는 생각이 드는데, 곡을 쓸 때마다 그때 기분들이 되살아납니다.”

타이틀곡 ‘답이 없었어’는 사랑에 서툴렀던 아픈 추억을 담담하게 노래한다. 미디엄 템포의 밝은 분위기와 절제된 보컬이 오히려 서글픈 정서를 더한다. ‘겨울 바다’는 과거 연인과의 추억을 찾아 겨울 바다로 떠나는 여정을 셔플 리듬과 색소폰 반주 위에 그렸다.

특히 그는 자작곡 ‘스물다섯’에 애착을 보인다. ‘끝을 알 수 없던 복잡한 터널 속에 갇혀 헤매던 나’ 등 가사에서 그가 겪었던 방황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스물다섯 때 다니던 대학을 그만두고 실용음악과에 입학했어요. 정해진 틀 안에서 살아오다 처음으로 제 스스로 선택해 밀고 나가던 시기였는데, 내 선택이 맞는 걸까, 실패하지 않을까 혼란스러웠습니다.”

지난해 4월 첫 번째 미니앨범으로 첫발을 내디딘 후 그는 방송 대신 공연에서 길을 찾았다. ‘김광석 다시 부르기’ 공연으로 전국을 누볐고 지난해 11월에는 안치환, 자전거 탄 풍경과 함께 합동 공연을 했다. “지난해 2월에 김광석 다시 부르기 공연으로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무대에 섰던 순간을 잊을 수가 없어요. 부모님 앞에서 부모님이 좋아하시는 노래를 부를 수 있었거든요.” 안치환, 박학기, 자전거 탄 풍경 등 선배 가수들에게 배운 것도 많았다. “혼자서 넓은 무대를 채우는 아우라가 대단했어요. 노래로, 멘트로 관객들을 쥐락펴락하는 연륜을 배웠습니다.”

두꺼운 안경을 쓴 평범한 외모는 세련되게 가꿔졌지만 기교 없이 진심만을 꾹꾹 눌러 담아 부르는 그의 노래는 변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노래가 사람들에게 위로로 와 닿기를 바란다. “누구나 제 노래를 듣고 ‘내가 저 나이 때 저랬지’ 하면서 위안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제 노래가 상처가 났을 때 바르는 빨간약이었으면 해요.”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