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세상] 클래식 음악시장의 이중 구조/최병서 동덕여대 경영경제학 교수

[열린세상] 클래식 음악시장의 이중 구조/최병서 동덕여대 경영경제학 교수

입력 2007-10-27 00:00
수정 2007-10-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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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은 문화의 계절이다. 여기저기서 전시회가 열리며 매스컴에서는 독서의 계절을 강조하고 있으며 콘서트홀마다 크고 작은 연주회가 풍성하다. 그런데 음악회장을 찾을 때면 가끔씩 의아한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다. 어떤 음악회는 엄청난 입장료에 놀라고, 또 어떤 음악회는 입장료는 형식적일 뿐 모두 초대권인 경우도 많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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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서 동덕여대 문화경제 교수
최병서 동덕여대 문화경제 교수
얼마전 비엔나 슈타츠오퍼 콘서트는 입장료가 무려 45만원(약 500달러)에 달해 뉴욕 메츠의 오페라 시즌 프리미어 갈라 콘서트의 가격에 버금갈 정도였다. 물론 외국에서조차 음악계는 그 특성상 슈퍼스타와 무명 연주가의 관객동원 능력은 하늘과 땅 차이이고 다른 직종보다 수입의 격차도 클 수밖에 없다. 이런 점들을 감안하더라도 우리 클래시컬 음악계의 양극화의 구조는 상당히 심각하다.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문제를 생각해 보자. 연주회를 개최하여 유료관객들의 입장료 수입으로 수지균형점을 넘을 수 있는 연주가가 우리나라에서 과연 몇 명이나 될 것인가? 이에 관한 통계조사가 없어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극히 소수에 불과할 것이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연주가들은 어떻게든지 대학에 적을 두려고 하기 때문에 전문 연주자들은 사실상 찾아보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왜 학교에 소속되려 하는가? 그 이유는 두 가지일 것이다. 첫째는 연주가로서는 기대할 수 없는 고정수입의 확보이다. 두 번째는 학생들의 확보가 보장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강의와 레슨이 주활동이고 연주는 부차적이 되며 학교의 적을 유지하기 위한 방편으로도 사용된다.

이런 점을 고려하고 연주회장에 가보면 정말 음악을 즐기기 위해서 음악회장을 찾은 음악수요자들은 별로 없고 대부분 연주자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이거나 그의 제자들이 객석을 채우고 있음을 보게 된다. 최근에는 외국에서 탄탄하게 실력을 쌓고 돌아온 훌륭한 연주자 층이 대단히 두껍다. 그럼에도 좋은 연주자들의 음악회장에도 음악을 사랑하는 애호가들의 발길이 뜸하다는 점은 더욱 서글픈 현실이다.

시장의 관점에서 보면 좋은 음악공급자들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음악수요자들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객석은 일회용(?) 손님들을 빼면 대부분 학생들로서 이들은 미래의 음악공급자들이 될 집단이다. 이렇게 보면 클래식 음악시장에서는 공급자가 수요자들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공급자가 미래의 공급자들을 만나는 장이 된다. 공급자가 일반 음악수요자를 위한 시장에서 유리되어 그들만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즉 시장은 이중구조로 되어 있으며 공급자들의 세대간 시장으로 대물림되고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시장을 경제학에서는 이중시장(dual market)이라고 말한다. 이런 구조는 대개 경제발전의 초기단계에 많이 나타난다. 경제가 개발되기 시작하면 우선 성장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부문과 그러지 못하는 전통적 부문으로 나누어지게 되고 또한 성장부문에서의 발전의 과실이 그렇지 못한 부문으로 확산되지 못하고 경제가 이원화된 구조를 가리킨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우리나라 클래식 음악시장은 그동안 공급자 부문에서의 양적인, 그리고 최근에는 질적인 성장을 보여왔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수요부문에서의 성장이 절실한 때이다. 그러나 고전음악 수요자가 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수반된다. 이러한 취향의 계발은 어려서부터의 음악교육과 접근가능성을 높이는 사적 및 공적 교육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우리나라 음악시장에 잘 교육받은 음악소비자들의 층이 두껍게 형성될 때 연주회장에도 늘 애호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게 될 것이다.

최병서 동덕여대 경영경제학 교수
2007-10-27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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