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쇄신 의지 못 보인 한나라 쇄신연찬회

[사설] 쇄신 의지 못 보인 한나라 쇄신연찬회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이 좀처럼 국민이 기대하는 쇄신의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스스로 위기에 빠졌다고 규정하면서도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을 찾아볼 수가 없다. 쇄신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29일 개최한 연찬회도 마찬가지였다. 이날 연찬회는 홍준표 대표가 “박근혜 전 대표가 당 대표로 복귀해 쇄신과 총선을 지휘해야 한다는 대다수의 뜻이 모이면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선언하면서 사실상 홍 대표를 재신임하는 자리로 변질됐다. 대표 사퇴 등 지도부 개편도 중요한 쇄신책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지만, 홍 대표의 조건부 사퇴 선언은 그 배경이 쇄신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이날 연찬회의 중요한 관심사 가운데 하나는 공천 문제였다. 한나라당의 텃밭인 영남과 서울 강남 지역에서 50% 이상 물갈이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가 하면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은 공천을 주지 말자는 주장까지 난무했다. 홍 대표의 거취도 사실상 공천권과 관계 있다. 한나라당이 이 문제를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엄청난 갈등의 소용돌이에 빠질 것이라는 사실이 이번 연찬회를 통해 예고됐다. 연찬회에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후속대책위원회 설립, 세대별 맞춤형 정책 추진 등 정책 쇄신에 대한 의견도 나왔지만 지도부 교체 논쟁에 묻혀 주목을 받지 못했다. 국민의 관심이 많은 서민과 복지 정책도 원론적인 얘기만 반복됐을 뿐 새로운 정책 제안은 거의 없었다. 또 일부 의원이 “지금이라도 현 정부 경제정책과 이별해서 복지에 매진하고 복지예산을 증액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서 나타나듯이 정책 쇄신이라기보다는 정략적 차별화에 비중을 두는 모습도 나타났다.

한나라당이 이처럼 쇄신의 갈피를 잡지 못하는 사이에 국민의 지지는 점점 떨어지고 있다. 일부 한나라당 의원들이 ‘유령’이라고 말하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대선 지지율이 박근혜 전 대표를 훨씬 앞서가는 상황이 이를 대변한다. 한나라당이 국민의 마음을 얻으려면 의원 개인이나 소속된 정파의 이익과 선거 전략을 초월해 국민과 국가의 입장에서 쇄신책을 내놓아야 한다. 한나라당이 빠른 시일 안에 그 같은 쇄신안을 내놓지 못하면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국민의 마음을 잡기 어려울 것이고, 당의 앞길은 험로가 될 것이다.

2011-12-0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