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참담한 실패’ 용인경전철 책임을 물어라

[사설] ‘참담한 실패’ 용인경전철 책임을 물어라

입력 2011-10-08 00:00
수정 2011-10-08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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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용인시는 애물단지로 전락한 경전철 때문에 시행사인 용인경전철㈜에 5159억원을 지급해야 할 처지가 됐다. 국제상공회의소 산하 국제중재법원은 최근 “용인시는 용인경전철 공사비 중 4530억원은 11일까지, 나머지 629억원은 나중에 지급하라.”는 결정을 내렸다. 국제중재법원의 결정은 국내법과 같은 효력을 갖는다. 국제중재법원의 이번 판정은 1단계다. 용인경전철㈜이 지급을 요구한 총공사비는 7759억원이다. 나머지 2600억원에 대한 지급 여부와 관련한 2단계 판정은 양쪽의 과실 여부에 따라 추후 결정된다.

용인시가 1단계 판정만으로도 올해 예산(1조 3268억원)의 38%가 넘는 공사비를 내줘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은 제대로 따져 보지도 않고 경전철 건설을 강행한 탓이다. 용인시는 2004년 7월 경전철 사업을 확정할 때 하루 평균 승객을 14만명으로 예상했다. 게다가 이 기준에 따라 용인경전철㈜에 30년간 최소운영수입을 보장했다. 승객이 90%를 밑돌면 그 차액을 고스란히 보전해 준다는 조건이었다. 국비를 포함해 총 1조 1000억원이 투입된 용인경전철은 지난해 7월 개통될 예정이었으나 기약 없이 미뤄지는 것은 당초 수요예측이 잘못돼 용인시가 매년 수백억원의 적자를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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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서울 미래 일자리 연구회’(대표의원 이종배)가 주관하는 ‘AI 시대 일자리 위기, 서울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토론회가 지난 8일 서울시의회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정책심AI 기술 확산이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특히 서울의 특수한 경제 구조와 청년층 고용 불안정 심화에 대한 선제적 정책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이효원 서울시의원이 사회를 맡아 진행했다. 이종배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AI 시대의 변화는 예측이 어려운 만큼 10년, 20년 뒤를 내다보는 전문가들의 고견이 필요하다”며 “오늘 논의가 시민과 지자체가 함께 미래를 준비하고 서울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김형재 서울시의회 정책심의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AI 시대의 일자리 위기는 서울시가 반드시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할 과제”라며 “오늘 논의될 전문가들의 진단과 해법을 시정 정책에 적극 반영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발표자 장지연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AI 시대 일자리 소멸에 대한 우려는 과거 새로운 기술이 등장할 때마다 반복되어 온 현상이라며, “당분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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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경전철의 참담한 실패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선심성 사업이 얼마나 큰 비극을 낳을 수 있는지를 말해 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자치단체장이 묻지마 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때 제동을 거는 지방의회도 없고, 주민들의 감시도 소홀하면 결과적으로 주민들이 큰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고철 덩어리’가 된 용인경전철 사업과 관련된 공직자 등에 대해 가능한 모든 책임을 물어야 한다. 뻥튀기 수요예측에 대해서도 철저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래야 제2, 제3의 용인경전철을 막을 수 있다. 주민들도 세금이 엉뚱한 곳에 쓰이는지 눈을 부릅뜨고 감시해야 한다.

2011-10-08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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