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한 조선업체는 지난달 18일부터 통근버스 좌석을 정규직·비정규직용으로 구분해 따로 앉도록 했다고 한다.모두 45석 가운데 앞쪽 23석은 정규직,뒤쪽 22석은 비정규직에게 배정했다.비정규직 인원이 정규직의 3배에 이른다니 비정규직은 대부분 서서 가야 할 판이다.서울의 강남성모병원도 새해 들어 정규직·비정규직이 사용하는 식권을 색깔로 구분하고,비정규직은 따로 줄을 서 밥을 타도록 하고 있다.우리사회가 어쩌다 이 지경까지 갔는지 답답하기 짝이 없는 노릇이다.
1950년대 미국에서 흑인 공민권운동이 시작된 데는,버스에 흑인·백인의 좌석을 분리한 정책에 항의해 40대 흑인여성이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은 일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또 우리 속담에 ‘음식 끝에 의 상한다.’라는 말이 있다.출근도,사내 식사도 노동자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부분이다.그런데도 마치 신분이 다르기나 한 것처럼 차별을 두어서야 노동자간 일체감이 형성되겠는가.
지난해 8월 말 기준으로 국내 비정규직은 858만명에 이르러 전체 임금노동자의 절반을 넘어섰다.그런데 노동현장에서 벌어지는 차별이 임금 차원을 벗어나 인간적인 멸시에까지 다다른 듯한 현상이 나타나는 건 안타까운 일이다.비정규직을 ‘하위 신분화’하려는 시도는 그들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다.정규직은 지금 ‘우대’ 받는 것처럼 여길지 몰라도,결국 그 차별이 부메랑이 되어 개개인에게 돌아오는 일이 언제라도 생길 수 있다.비정규직 문제는 곧 정규직의 문제임을 명심해야 한다.
2009-01-06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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