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실버계층의 ‘생활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지만 여가 쪽 지원은 상대적으로 빈약하다. 하루 24시간이 여가일 수도 있는 실버계층이기에, 여가의 다양성 확보는 노인복지의 가장 큰 과제이다. 노인들에게 단비와도 같은 것이 ‘지하철 무임승차제’다. 온양온천까지 65세 이상에게 주어진 무임승차권은 양질의 여가활용을 가능하게 했다. 바깥 경치도 구경하고 새로운 친구도 사귀고, 임금님이 몸을 담갔다는 약수로 몸도 씻고 가뿐한 몸과 마음으로 돌아오는 어르신을 많이 봤다.
무임승차제의 폐지나 축소는 만년적자인 지하철에는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제도가 유지되어야 한다는 노인들의 요구에도 설득력이 있다. 결국 이 문제는 국토해양부와 보건복지가족부가 함께 풀어야 할 숙제다. 지하철의 적자가 노인의 여가와 삶의 질 향상에 따른 비용이라면, 복지부에서 정확한 통계를 조사하여 복지 예산으로 국토부에 추가지원을 하는 방안도 검토해 봄직하다.
성균관대 문헌정보학과 2학년 박세환
무임승차제의 폐지나 축소는 만년적자인 지하철에는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제도가 유지되어야 한다는 노인들의 요구에도 설득력이 있다. 결국 이 문제는 국토해양부와 보건복지가족부가 함께 풀어야 할 숙제다. 지하철의 적자가 노인의 여가와 삶의 질 향상에 따른 비용이라면, 복지부에서 정확한 통계를 조사하여 복지 예산으로 국토부에 추가지원을 하는 방안도 검토해 봄직하다.
성균관대 문헌정보학과 2학년 박세환
2010-04-23 3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