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여경 문화부 기자
날벼락이었지만, 어쩌겠는가. ‘무조건 섭취’에 돌입하는 수밖에. 많은 이들이 기본서로 추천한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박종호), ‘재미있는 우리 국악 이야기’(이성재) 등을 읽어대고 공연장을 찾았다.
적어도 지난 2개월 동안 연주자와 함께 호흡하는 공연의 매력을 깨닫고, 제대로 즐기는 방법은 익힐 수 있었다. 그러다 보니 공연을 제대로 즐기려는 자세가 아직 자리잡지 못하고 있는 것도 눈에 들어왔다. 클래식 공연의 감상을 방해하는 연주 중 박수소리는 줄었지만 공연이 채 끝나기 전에 터지는 박수는 여전하다. ‘이 완벽한 공연을 칭찬하고 싶다.’는 마음일 터. 연주자의 섬세한 연주를 느끼려는 다른 청중을 위해 감정을 자제하는 인내가 필요해 보인다.
연주회마다 본공연만 보고 객석을 빠져나가는 청중이 눈에 띈다. 지난해 말 내한한 ‘시몬 볼리바르 유스 오케스트라’는 앙코르에서 색다른 퍼포먼스를 펼치기로 유명하지만 이를 못본 청중도 많다.
최근 열린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 공연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가곡 ‘그리운 금강산’을 6개의 앙코르 곡 중 네번째에 부르며 감동을 선사했다. 하지만 많은 청중은 두번째 앙코르곡이 시작되기도 전에 우르르 빠져나갔다. 조금 더 일찍 가기 위해 멋진 앙코르를 포기한 것이다. 앙코르는 ‘덤’이 아닌 공연의 연장이다.
판소리 공연은 클래식 공연처럼 정색하지 않아도 된다. 추임새는 고수만의 것이 아니다. 청중도 ‘으이’, ‘얼씨구’, ‘좋다’ 같은 추임새를 넣으며 끊임없이 소통한다.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추임새가 묘미인 것이다.
요즘 같은 때에 속편하게 무슨 공연 타령이냐고? 자치단체마다 경쟁적으로 문화정책을 펼친 덕에 주변에 무료공연도 많다. 올해는 공연을 제대로 즐기고, 약간의 여유를 가져보자.
kid@seoul.co.kr
2009-01-31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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