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쥐머리 새우깡’,‘칼날 참치캔’,‘곰팡이 즉석밥’…. 대형 식품회사의 가공식품에서 이물질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 농심, 동원F&B 등 국내 굴지의 식품회사 제품이 이렇게 엉망이니 도대체 무엇을 믿고 먹어야 할지 소비자들은 불안하기만 하다.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불안을 가중시키는 문제는 이것뿐만이 아니다. 학교에 급식재료를 대량 납품하는 업체 10곳 중 4곳꼴로 영업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한다.
가공식품의 이물질 문제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제조업체들의 식품안전 불감증 탓이라는 것이 우리의 시각이다. 제조과정에서 아무리 철저하게 공정관리를 하더라도 대량 생산하는 과정에서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다. 문제는 정작 사고가 터진 이후의 안일한 대처방식이다. 원인 규명은 뒷전이고 잡아 떼거나 유통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몰아가기 일쑤다. 하지만 과거방식으로 은폐하려 했다가는 소비자들의 불신만 커지고, 결국 기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생쥐머리 새우깡’ 파동이 똑똑히 보여 줬다. 소비자들의 안전에 대한 요구수준은 훨씬 높아졌고, 인터넷을 통해 모든 게 공개되는 만큼 기업들의 대처 방식도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위험요소를 모두 분석해 대응매뉴얼을 만들고 재발방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먹거리 문제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식품업계는 자체 공정관리체계를 재점검하고, 소비자가 제기하는 문제에 대한 대응체계를 재구축함으로써 식품위생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보건 당국은 이번에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을 계기로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가이드 라인을 한층 강화할 것을 촉구한다.
2008-03-24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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