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PR회사 호프만 에이전시의 싱가포르 지사에서 일하는 김지선씨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있는 우리 젊은 세대의 전형이다.
한국에서 태어나 자랐고 국내 대학 졸업 후 해외유학을 한 김씨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원칙에 충실한 젊은 프로페셔널이다. 뛰어난 업무능력 덕에 해외지사에서 일한다는 것은 그녀에게 결코 두려운 선택이 아니었다. 다민족 국가인 싱가포르에서 다양한 이들과 부딪히며 씩씩하게 일하고 있는 김씨는 ‘뚜렷한 주관을 가지되 타인의 다름을 존중하는 자세’가 바로 글로벌 마인드라고 명쾌하게 정의한다.
토마스 프리드만은 ‘지구는 평평하다.’는 도발적인 제목의 저서를 통해 시·공간적 제약이 없어진 지구촌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무한경쟁으로 치닫고 있는지를 박진감 있게 풀어냈다.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다 보면 프리드만의 ‘평평한 지구’가 한 눈에 들어오지 않을 뿐이지 글로벌화가 의미하는 변화의 속성을 하루에도 몇 번씩 실감하게 된다.
‘글로벌 시대는 요구하는 인재상도 변화시킨다. 국내 기업이든 외국 기업이든 글로벌 경쟁력의 확보라는 공통된 과제 앞에서 모두가 지향하는 인재상은 비슷하다. 국내외 기업들이 원하는 글로벌 인재란 어떤 사안을 글로벌 시각으로 볼 수 있고, 다양한 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으며, 현지화의 중요성과 그 접근방법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재원을 말한다. 그렇다면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우선 국제감각을 들 수 있다. 이는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개방적 태도와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을 뜻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가치관은 자신이 익숙한 환경과 경험치를 크게 벗어나기 쉽지 않은 법이다. 과연 자신이 어떠한 사안을 한국적 관점이 아닌 다양한 관점으로 사고할 수 있는 균형감각을 가지고 있는지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그 다음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당연히 국제 공용어인 영어능력은 필수다. 갈수록 문화적, 그리고 언어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소통의 묘가 절실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영어능력은 글로벌이라는 라벨을 붙이느냐 못 붙이느냐의 결정적 차이를 만든다. 하지만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영어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가 우리말에 대한 상대적 경시의 의미는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모국어는 개인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문화적 다양성을 소화하기 위한 핵심자산이다.
세 번째로 중요한 것은 보다 확대된 차원의 전문성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유능한 마케팅 전문가로서 한국시장에서 훌륭한 성과를 냈다면 미국이나 말레이시아 시장에서도 훌륭한 마케터일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경험, 그리고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현지화를 통해 응용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마케터가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창의성이다. 사실 우리는 스스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한 창의성 부족을 많이 지적한다. 하지만 기업세계에서 목도하는 한국인의 문제 해결방식을 보면 한국인이 지닌 창의성의 잠재력은 크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한국기업 특유의 서열주의와 관료주의로 인해 창의성이 자유롭게 발휘될 수 있는 정서적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았을 뿐이다.
주한 외국기업의 CEO들은 한국인의 우수성을 얘기할 때 높은 교육수준, 충성심, 근면성을 주로 꼽는다. 세가지 모두 훌륭한 자질임은 분명하지만 글로벌 인재의 자질로는 미흡한 감이 없지 않다. 직업세계로의 진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뿐 아니라 이미 직업인인 기성세대 또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선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박현정 크레디트스위스 기업커뮤니케이션 이사
한국에서 태어나 자랐고 국내 대학 졸업 후 해외유학을 한 김씨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원칙에 충실한 젊은 프로페셔널이다. 뛰어난 업무능력 덕에 해외지사에서 일한다는 것은 그녀에게 결코 두려운 선택이 아니었다. 다민족 국가인 싱가포르에서 다양한 이들과 부딪히며 씩씩하게 일하고 있는 김씨는 ‘뚜렷한 주관을 가지되 타인의 다름을 존중하는 자세’가 바로 글로벌 마인드라고 명쾌하게 정의한다.
토마스 프리드만은 ‘지구는 평평하다.’는 도발적인 제목의 저서를 통해 시·공간적 제약이 없어진 지구촌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무한경쟁으로 치닫고 있는지를 박진감 있게 풀어냈다.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다 보면 프리드만의 ‘평평한 지구’가 한 눈에 들어오지 않을 뿐이지 글로벌화가 의미하는 변화의 속성을 하루에도 몇 번씩 실감하게 된다.
‘글로벌 시대는 요구하는 인재상도 변화시킨다. 국내 기업이든 외국 기업이든 글로벌 경쟁력의 확보라는 공통된 과제 앞에서 모두가 지향하는 인재상은 비슷하다. 국내외 기업들이 원하는 글로벌 인재란 어떤 사안을 글로벌 시각으로 볼 수 있고, 다양한 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으며, 현지화의 중요성과 그 접근방법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재원을 말한다. 그렇다면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우선 국제감각을 들 수 있다. 이는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개방적 태도와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을 뜻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가치관은 자신이 익숙한 환경과 경험치를 크게 벗어나기 쉽지 않은 법이다. 과연 자신이 어떠한 사안을 한국적 관점이 아닌 다양한 관점으로 사고할 수 있는 균형감각을 가지고 있는지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그 다음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당연히 국제 공용어인 영어능력은 필수다. 갈수록 문화적, 그리고 언어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소통의 묘가 절실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영어능력은 글로벌이라는 라벨을 붙이느냐 못 붙이느냐의 결정적 차이를 만든다. 하지만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영어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가 우리말에 대한 상대적 경시의 의미는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모국어는 개인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문화적 다양성을 소화하기 위한 핵심자산이다.
세 번째로 중요한 것은 보다 확대된 차원의 전문성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유능한 마케팅 전문가로서 한국시장에서 훌륭한 성과를 냈다면 미국이나 말레이시아 시장에서도 훌륭한 마케터일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경험, 그리고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현지화를 통해 응용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마케터가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창의성이다. 사실 우리는 스스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한 창의성 부족을 많이 지적한다. 하지만 기업세계에서 목도하는 한국인의 문제 해결방식을 보면 한국인이 지닌 창의성의 잠재력은 크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한국기업 특유의 서열주의와 관료주의로 인해 창의성이 자유롭게 발휘될 수 있는 정서적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았을 뿐이다.
주한 외국기업의 CEO들은 한국인의 우수성을 얘기할 때 높은 교육수준, 충성심, 근면성을 주로 꼽는다. 세가지 모두 훌륭한 자질임은 분명하지만 글로벌 인재의 자질로는 미흡한 감이 없지 않다. 직업세계로의 진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뿐 아니라 이미 직업인인 기성세대 또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선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박현정 크레디트스위스 기업커뮤니케이션 이사
2008-01-28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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