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처음 시작된 학업성취도 국제학력평가(PISA)는 3년 주기로 세계 각국의 만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황과 목적에 맞게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이다. 최근 우리나라 학생들이 과학 영역에서 ‘현상에 대한 과학적 설명’과 ‘과학적 문제 인식’에 관한 문항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과학성취도 하락에서 나타난 PISA 문항은 첨단 과학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해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하는 것이었다. 생물 분야에서는 한국의 중학교 3학년까지 전혀 다루고 있지 않은 ‘면역’ 관련 현상이 나왔다.
면역은 인간의 건강과 직결되는 영역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생물2에서 도입하고 있다. 그 내용도 첨단 과학 기술 상황과 관련짓기보다 전통적인 항원-항체 반응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외에도 유전정보의 의학적 활용, 줄기세포 등에 관한 주제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과학 교과서에서는 간략히 소개만 하고 있다.
첨단 과학 분야에 대한 소개는 방송이나 신문, 잡지 등의 매체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사들은 이에 대한 구체적 정보와 경험부족,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적절한 교수 학습 자료의 부족 등을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과학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심에는 과학 교사가 있다. 단순히 과학 지식의 전달자로서의 역할보다 학생이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과학 지식을 학생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해 기능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 현장의 과학 교사가 첨단 과학을 이해하고 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직 교육이 필요하다. 첨단 과학의 교육적 소재를 직접 경험하고, 과학 연구에 대한 경험으로 탐구 과정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탐구 경험은 교사들의 탐구 기반 과학교육으로 이어져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김희백 서울대 생물교육과 교수
이번 과학성취도 하락에서 나타난 PISA 문항은 첨단 과학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해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하는 것이었다. 생물 분야에서는 한국의 중학교 3학년까지 전혀 다루고 있지 않은 ‘면역’ 관련 현상이 나왔다.
면역은 인간의 건강과 직결되는 영역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생물2에서 도입하고 있다. 그 내용도 첨단 과학 기술 상황과 관련짓기보다 전통적인 항원-항체 반응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외에도 유전정보의 의학적 활용, 줄기세포 등에 관한 주제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과학 교과서에서는 간략히 소개만 하고 있다.
첨단 과학 분야에 대한 소개는 방송이나 신문, 잡지 등의 매체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사들은 이에 대한 구체적 정보와 경험부족,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적절한 교수 학습 자료의 부족 등을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과학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심에는 과학 교사가 있다. 단순히 과학 지식의 전달자로서의 역할보다 학생이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과학 지식을 학생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해 기능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 현장의 과학 교사가 첨단 과학을 이해하고 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직 교육이 필요하다. 첨단 과학의 교육적 소재를 직접 경험하고, 과학 연구에 대한 경험으로 탐구 과정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탐구 경험은 교사들의 탐구 기반 과학교육으로 이어져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김희백 서울대 생물교육과 교수
2007-12-27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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