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정치와 숫자/진경호 논설위원

[씨줄날줄] 정치와 숫자/진경호 논설위원

진경호 기자
입력 2007-02-10 00:00
수정 2007-02-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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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에서도 숫자 ‘1’의 위력은 대단하다. 처음, 유일, 우두머리를 뜻하는 그 상징성은 후보의 당락에까지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지난해 5·31지방선거가 증거자료다. 기초의원 당선자 2513명 중 ‘가’기호로 당선된 후보가 1057명(42%)이나 된다.‘나’‘다’‘라’ 기호로 당선된 841명보다 많다. 한나라당 당선자만 봐도 ‘가’후보가 730명으로,‘나’후보 492명,‘다’후보 126명을 압도했다. 정당이나 후보의 면면을 배제하고 오직 기호만 놓고 따지면 ‘기호 1’의 프리미엄은 ‘70% 당선 보장’이라 할 정도로 막대한 것이다.

물론 ‘1’이 필승넘버인 것만은 아니다. 견제와 균형을 기초로 한 현대 정치에서 절대 강자는 곧 견제할 대상이 되는 까닭이다. 열린우리당 탈당사태로 원내 1당이 된 한나라당이 긴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숫자 마케팅이 한창이다. 정당과 후보마다 좋은 숫자를 제 것으로 만들려 부심하고 있다. 숫자와 자기 이미지를 일치시키는 ‘이미지 통합’(PI,Personal Identity)의 일환이다. 엊그제 인터넷 동영상 포털 판도라TV의 채널 배정에서도 각 대선주자와 정당이 열띤 경쟁을 벌였다. 대선 승리를 향한 주자들의 염원이 쏠리면서 ‘채널 2007번’에는 무려 7명의 신청이 몰렸고,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이 행운의 주인공이 됐다. 행운의 숫자 ‘7777’을 택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나 ‘행운·7% 성장·4만달러 시대·7대 강국’의 ‘7747’을 택한 이명박 전 서울시장도 싫은 내색은 아닌 듯하다.

정보화사회를 맞아 숫자의 의미나 기능은 정치에서도 갈수록 커간다. 여론조사 수치에 대통령의 국정수행 능력이 흔들리고, 멀쩡한 대선주자가 낙마한다.20세기초 영국 사회학자 H G 웰스의 말처럼 숫자를 제대로 읽는 능력이 유능한 시민의 조건인 세상이 온 것이다. 자칫 상징화된 숫자에 매몰되거나 통계수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존 파울로스 미 탬플대 교수가 경고한 ‘수(數)문맹(innumeracy)’의 함정에 빠지게 될 것이다.5·31지방선거처럼 말이다. 물론 더 바람직하기는 숫자에서 벗어나는 일이다.‘붉은 벽돌의 예쁜 집’ 대신 ‘10만프랑짜리 집’이라고 해야 알아듣는 ‘어린 왕자’속 멍청한 어른이 되지 않으려면 말이다.

구미경 서울시의원, 2026년도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 예산 13억원 추가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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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경호 논설위원 jade@seoul.co.kr

2007-02-10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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