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를 앞두고 한 대형 교복제조업체가 한벌 가격이 70만원에 육박하는 교복을 선보여 논란이 일고 있다. 수출을 겨냥해 영국에서 수입한 고급 원단을 사용하고, 일부 학교에만 유통시킨 것이라고 하지만 신사정장 가격에 맞먹는 교복의 등장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 옷 구매에 따른 과도한 소비를 줄이고 학생들간 위화감을 없애기 위해서라는 교복 도입의 취지가 무색할 정도다.
신학기마다 교복값 거품논란이 반복되는 것은 우리나라 교복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4대 대형브랜드들이 경쟁적으로 쏟아붓고 있는 마케팅 비용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다. 억대의 모델료를 지불하며 인기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기용하고, 그 비용은 소비자에게 고스란히 떠안겨 중소업체 교복의 2∼3배 가격이 매겨지는 구조다.
그동안 학부모 단체들이 교복원가 공개와 과대광고 시정을 대기업 교복업체에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교복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공동구매방식이 있지만 학교측이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추진이 어렵다.
교육당국은 교복문제를 학교의 자율에 맡길 사안이라고 팔짱을 끼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 교복업체와 학교측의 관행적인 리베이트 행위를 근절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규제에 나서는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공동구매방식을 적극 활용해 학부모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도록 학교장들을 독려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주지 못한다면 교복값 현실화에라도 적극 나서야 한다.
2007-01-27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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