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국영화, ‘괴물’ 이후가 중요하다

[사설] 한국영화, ‘괴물’ 이후가 중요하다

입력 2006-09-04 00:00
수정 2006-09-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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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후 신기록 행진을 계속해 온 영화 ‘괴물’이 드디어 한국영화 역대 흥행 정상에 올랐다.‘왕의 남자’가 기록한 관객 1230만 755명을 그저께 넘어선 것이다. 한국영화사에 새 지평을 연 감독·제작자와 출연배우들, 스태프에게 박수를 보낸다.

한국영화가 ‘관객 1000만명’선을 거듭 돌파한 데 이어 기존의 흥행 최고기록이 다섯달만에 바뀐 것은 분명 경사스러운 일이다. 그런데도 ‘괴물’이 상상을 초월한 속도로 관객 수를 늘려나가자 축하의 말보다는 우려·불만·비난의 목소리가 더 많이 나오는 기현상이 나타났다. 그 목소리들은 대략 두가지를 지적한다. 한 영화가 스크린 수를 너무 많이 차지한다는 점과, 그럼으로써 관객들이 그 영화에만 몰리는 ‘쏠림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를 본말이 뒤바뀐 주장이라고 본다.‘괴물’이 신기록을 세운 원인은 관객이 보기를 원해서이지 스크린을 독점했기 때문이 아니라는 뜻이다. 초반에는 마케팅 작전이 먹혔을지 모르나 새 기록을 세운 날에도 280개 스크린을 차지한 걸 보면, 영화를 찾는 관객이 꾸준히 이어져 왔음을 알 수 있다.‘쏠림 현상’도 왈가왈부할 대상은 아니다. 관객은 화제작을 선택해 관람할 권리를 당연히 가진다. 중요한 건,1200만명을 넘어선 관객 중에는 평소 영화관을 찾지 않는 사람이 적잖다는 사실이다.

이제 영화계는 ‘괴물’에 대한 불평을 멈추고 넓어진 영화시장을 어떻게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느냐를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그 답은 하나뿐이다. 영화를 잘 만들면 되는 것이다.

2006-09-0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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