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식이 희소식’이라면 ‘희소식은 소식이 아니다.’미국의 언론학자 다이애너 머츠가 뉴스 보도의 부정적 편향성의 문제를 다루면서 인용하는 속담과 이에 대한 논리적 등가 명제이다. 사실 어떤 것이 문젯거리가 아니라면 뉴스의 주목을 받기 어려운 것이 저널리즘의 현실이다. 일반적인 뉴스선택의 관행을 볼 때도 뉴스 가치를 결정하는데 부정적 왜곡 요인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렵다.
물론 환경감시의 기능을 수행하는 신문이 비판적인 시각으로 사회현상을 다루는 가운데 부정적인 기사가 많이 출현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일 수 있다.
지난주 서울신문의 1면에서도 ‘인터넷뱅킹 판교 대란 경보’ ‘오늘 출근 대란 우려’ ‘정부·지자체 또 떠넘기기’ ‘철도노조 파업 강행’ 등의 기사가 톱으로 뽑혀진 것은 환경감시의 차원에서 우리 사회의 부정적 측면이 강조된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는 하다.
하지만 서구 사회의 연구 결과를 보면 사람들은 실제 자신이 처한 상황과 비교해 볼 때 사회의 집합적 현실을 상대적으로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의 편향은 주로 사회에 대한 언론의 과도한 부정적 보도에 기인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우리 사회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언론이 이를 감시하여 보도할 의무가 있다는 것에는 이의가 없지만, 언론이 보여주는 사회가 우리의 인식의 틀을 형성하고 이러한 틀에 기초하여 사회현상을 평가한다는 측면도 이제는 차분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독자에게는 서울신문이 28면 또는 32면 속에 담는 것이 바로 우리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언론에는 권력과 사회 문제에 대한 감시자의 책무뿐만 아니라 사회 통합의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책무도 있음을 상기했으면 좋겠다. 일상을 열심히 살아가는 시민들의 이야기를 발굴해내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긍정적인 가치와 경험을 독자들이 공유함으로써 동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게 했으면 한다.
지난 2월27일자 ‘빵으로 빚는 아름다운 세상’,‘힘들 땐 등대에서 삶의 희망 얻으세요’,‘마약은 못 끊는다고? 아냐! 우리가 기적을’,3월1일자 ‘기형얼굴 저소득층 어린이 웃음 찾아주기 인술 12년째’,3월2일자 ‘마음 나누면 그늘이 더 따뜻해요’ 등은 일상생활에 기초하여 사회의 긍정적인 측면을 드러낸 따뜻하고 희망적인 기사였다. 이와 같은 기사들이 지면에서 조금 더 많이 발견되었으면 좋겠다.
사회면을 차별화한 서울신문의 ‘사람과 사회’,‘사람 일 사람’은 희망과 감동을 줄 수 있는 좋은 공간이다. 이 특화된 공간이 사건과 사고 기사로 단순하게 메워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우리 사회의 문젯거리를 다룬 기사는 언제든지 시민들이 접할 수 있는 것이 오늘날의 미디어 환경이다.
독자들이 지면에서 원하는 것은 서울신문의 의견과 탐사보도, 기획 그리고 ‘나눔 세상’과 ‘세상 속으로’ 같은 코너에서 다룰 수 있는 서울신문만의 특별한 이야기들이라는 것을 늘 생각했으면 한다.
이 특별한 이야기를 위해 조금 더 발품을 팔며 많은 기자들이 그야말로 세상 속으로 뛰어 나가면 좋을 것 같다. 문젯거리를 캐내고 이를 비판적으로 다루는데도 시간이 부족할 수 있는 기자들에게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뉴스를 찾아보자는 시간이 걸리는 작업을 이야기하기에 미안한 감이 있다. 하지만 세상 속으로 들어간 기자의 기사에서 서울신문을 읽는 기쁨을 발견할 수 있으니 조금은 무리인 부탁이라도 해 보고 싶다.
서울신문을 다른 신문과 차별화하는데 있어 ‘희소식을 소식으로 만들기’를 조금 더 중요한 목표로 삼으면 어떨까? 제호 밑에 강조되어 있는 ‘꿈을 주는 신문’이라는 신문사의 비전과도 맞아떨어지는 것 같다.
양승찬 숙명여대 언론정보학 교수
물론 환경감시의 기능을 수행하는 신문이 비판적인 시각으로 사회현상을 다루는 가운데 부정적인 기사가 많이 출현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일 수 있다.
지난주 서울신문의 1면에서도 ‘인터넷뱅킹 판교 대란 경보’ ‘오늘 출근 대란 우려’ ‘정부·지자체 또 떠넘기기’ ‘철도노조 파업 강행’ 등의 기사가 톱으로 뽑혀진 것은 환경감시의 차원에서 우리 사회의 부정적 측면이 강조된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는 하다.
하지만 서구 사회의 연구 결과를 보면 사람들은 실제 자신이 처한 상황과 비교해 볼 때 사회의 집합적 현실을 상대적으로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의 편향은 주로 사회에 대한 언론의 과도한 부정적 보도에 기인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우리 사회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언론이 이를 감시하여 보도할 의무가 있다는 것에는 이의가 없지만, 언론이 보여주는 사회가 우리의 인식의 틀을 형성하고 이러한 틀에 기초하여 사회현상을 평가한다는 측면도 이제는 차분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독자에게는 서울신문이 28면 또는 32면 속에 담는 것이 바로 우리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언론에는 권력과 사회 문제에 대한 감시자의 책무뿐만 아니라 사회 통합의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책무도 있음을 상기했으면 좋겠다. 일상을 열심히 살아가는 시민들의 이야기를 발굴해내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긍정적인 가치와 경험을 독자들이 공유함으로써 동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게 했으면 한다.
지난 2월27일자 ‘빵으로 빚는 아름다운 세상’,‘힘들 땐 등대에서 삶의 희망 얻으세요’,‘마약은 못 끊는다고? 아냐! 우리가 기적을’,3월1일자 ‘기형얼굴 저소득층 어린이 웃음 찾아주기 인술 12년째’,3월2일자 ‘마음 나누면 그늘이 더 따뜻해요’ 등은 일상생활에 기초하여 사회의 긍정적인 측면을 드러낸 따뜻하고 희망적인 기사였다. 이와 같은 기사들이 지면에서 조금 더 많이 발견되었으면 좋겠다.
사회면을 차별화한 서울신문의 ‘사람과 사회’,‘사람 일 사람’은 희망과 감동을 줄 수 있는 좋은 공간이다. 이 특화된 공간이 사건과 사고 기사로 단순하게 메워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우리 사회의 문젯거리를 다룬 기사는 언제든지 시민들이 접할 수 있는 것이 오늘날의 미디어 환경이다.
독자들이 지면에서 원하는 것은 서울신문의 의견과 탐사보도, 기획 그리고 ‘나눔 세상’과 ‘세상 속으로’ 같은 코너에서 다룰 수 있는 서울신문만의 특별한 이야기들이라는 것을 늘 생각했으면 한다.
이 특별한 이야기를 위해 조금 더 발품을 팔며 많은 기자들이 그야말로 세상 속으로 뛰어 나가면 좋을 것 같다. 문젯거리를 캐내고 이를 비판적으로 다루는데도 시간이 부족할 수 있는 기자들에게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뉴스를 찾아보자는 시간이 걸리는 작업을 이야기하기에 미안한 감이 있다. 하지만 세상 속으로 들어간 기자의 기사에서 서울신문을 읽는 기쁨을 발견할 수 있으니 조금은 무리인 부탁이라도 해 보고 싶다.
서울신문을 다른 신문과 차별화하는데 있어 ‘희소식을 소식으로 만들기’를 조금 더 중요한 목표로 삼으면 어떨까? 제호 밑에 강조되어 있는 ‘꿈을 주는 신문’이라는 신문사의 비전과도 맞아떨어지는 것 같다.
양승찬 숙명여대 언론정보학 교수
2006-03-07 3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