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우리 생활 주변에 필수품으로 자리를 잡게 된 검정비닐봉지가 있다. 동네 구멍가게나 정육점, 야채가게, 생선가게에서는 물론, 떡볶이나 순대를 담아주는 용도로도 검정비닐봉지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쇼핑백의 남용을 막기 위해 50원, 또는 100원을 별도로 지불해야 하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의 상황과는 달리 동네 주변에서 사용되는 이 검정비닐봉지에 대하여는 아무도 규제나 탓을 하지 않는다. 비닐봉지 한 두 장에 인심을 잃을 수는 없는 우리네 정서상 국민적 이해를 ‘빽’으로 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직업이 디자이너인 만큼 매사의 생김새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진 탓인지 이 ‘국민 검정비닐봉지’는 한번도 나의 시선을 곱게 통과한 적이 없다. 내용물이 무엇이든 이 검정비닐봉지에 담기는 순간 그것의 보여지는 가치는 순식간에 가장 낮은 곳으로 전락하고 만다는 것은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모두가 경험하는 일일 것이다.
추운 겨울날 식구들 생각에 과일가게에 들렀다가도 아름다운 황금빛 귤들이 검정비닐봉지에 담긴 밉상스러운 덩어리로 둔갑하는 순간 ‘가족애’로 충만하던 나의 기분은 누군가에게 조롱을 당한 듯 언짢아지고 만다. 황금색과 칙칙한 검정색의 배색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보다는 ‘먹을거리’와 ‘검정 비닐’의 조화에 도무지 호감을 가질 수 없다는 이유가 더 강할 것이다.
집에 오자마자 이 ‘미운’ 검정비닐봉지로부터 귤들을 해방시켜 과일칸에 보관하기 위해 냉장고를 열면 또 다른 검정비닐봉지들이 나의 시선을 괴롭힌다. 지난번 시장을 본 후 뒷정리를 깔끔히 할 시간이 없었던 탓이겠지만, 내용물을 알 수 없는 검정 봉지들로 뭉뚱그려져 있는 야채칸이며 과일칸의 상황은 검정비닐봉지에 대한 나의 불만을 극에 달하게 한다. 가장 정갈한 모습을 하고 있어야 할 가족의 먹을거리들이 음흉하기 짝이 없는 검정비닐 덩어리들로 들어앉아 있는 냉장고 속 풍경이라니! 최소한 헤집어 보지 않고도 내용물이 무언지 알 수 있어야 필요한 것들을 꺼내 쓸 수 있을 게 아닌가 말이다.
욕심을 내어 사두었던 야채들이건만 그 존재조차가 망각된 채 한참이 지난 어느 날 검정비닐봉지 속에 볼썽사나운 모습을 감추고 있는 그것들의 잔재를 발견하는 순간, 아이로니컬하게도 우리는 검정비닐봉지의 진정한 쓰임새를 경험하게 된다. 아까운 먹을거리를 낭비하여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게 되더라도 그 죄책감을 은닉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것은 모두 이 검정색의 비닐봉지 덕분인 것이다.
디자인이란 우리 생활에 소용되어지는 물건들을 어떻게 하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이며 아름답게 만들 것인가를 연구하는 일이다. 자동차에서 전화기에 이르기까지 대중들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때를 만난 듯 날로 그 수준이 향상되어가고 있지만, 그것이 한 나라의 문화로 자리잡기 위하여는 하잘것없는 일상의 물건들이라 할지라도 그것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그것이 왜 꼭 ‘검정색’이어야 하며, 왜 꼭 ‘비닐’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 안에 담길 내용물들이 주로 먹을거리라면 검정보다는 깔끔하게 보이는 흰색이 좋고, 냉장고 안에 보관될 용도라면 투명한 재질이어야 내용물을 확인하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사람들의 손에 들려 운반되어질 것이므로 그것을 든 사람들의 모습과는 또 어떻게 조화로운 모양새가 될지를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외국영화 속 젊고 늘씬한 주인공 여자가 식료품이 가득 담긴 브라운 페이퍼 백을 가슴에 끌어안고 거리를 걷는 장면을 떠올려 본다면, 우리네의 울룩불룩하게 튀어나온 검정비닐 봉지를 손에 들고 걷는 모양과 어떻게 다를 것인지를 짐작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미니스커트 아래 긴 다리를 쭉쭉 뻗으며 걷는 멋쟁이 아가씨의 패션도, 트렌치코트 자락을 부드럽게 휘날리며 걷는 점잖은 신사의 패션도 이 검정비닐봉지를 손에 드는 순간 왠지 문화적 차원에 대한 ‘본색’이 드러나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나만의 지나친 강박관념이 아니길 바란다. 디자인은 일상의 모든 것에 대한 관심이며, 일상의 모든 것의 쓰임새와 생김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디자인을 ‘유행’이 아닌 ‘문화’의 차원으로 자리잡게 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이나미 그래픽 디자이너 스튜디오 바프 대표
직업이 디자이너인 만큼 매사의 생김새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진 탓인지 이 ‘국민 검정비닐봉지’는 한번도 나의 시선을 곱게 통과한 적이 없다. 내용물이 무엇이든 이 검정비닐봉지에 담기는 순간 그것의 보여지는 가치는 순식간에 가장 낮은 곳으로 전락하고 만다는 것은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모두가 경험하는 일일 것이다.
추운 겨울날 식구들 생각에 과일가게에 들렀다가도 아름다운 황금빛 귤들이 검정비닐봉지에 담긴 밉상스러운 덩어리로 둔갑하는 순간 ‘가족애’로 충만하던 나의 기분은 누군가에게 조롱을 당한 듯 언짢아지고 만다. 황금색과 칙칙한 검정색의 배색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보다는 ‘먹을거리’와 ‘검정 비닐’의 조화에 도무지 호감을 가질 수 없다는 이유가 더 강할 것이다.
집에 오자마자 이 ‘미운’ 검정비닐봉지로부터 귤들을 해방시켜 과일칸에 보관하기 위해 냉장고를 열면 또 다른 검정비닐봉지들이 나의 시선을 괴롭힌다. 지난번 시장을 본 후 뒷정리를 깔끔히 할 시간이 없었던 탓이겠지만, 내용물을 알 수 없는 검정 봉지들로 뭉뚱그려져 있는 야채칸이며 과일칸의 상황은 검정비닐봉지에 대한 나의 불만을 극에 달하게 한다. 가장 정갈한 모습을 하고 있어야 할 가족의 먹을거리들이 음흉하기 짝이 없는 검정비닐 덩어리들로 들어앉아 있는 냉장고 속 풍경이라니! 최소한 헤집어 보지 않고도 내용물이 무언지 알 수 있어야 필요한 것들을 꺼내 쓸 수 있을 게 아닌가 말이다.
욕심을 내어 사두었던 야채들이건만 그 존재조차가 망각된 채 한참이 지난 어느 날 검정비닐봉지 속에 볼썽사나운 모습을 감추고 있는 그것들의 잔재를 발견하는 순간, 아이로니컬하게도 우리는 검정비닐봉지의 진정한 쓰임새를 경험하게 된다. 아까운 먹을거리를 낭비하여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게 되더라도 그 죄책감을 은닉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것은 모두 이 검정색의 비닐봉지 덕분인 것이다.
디자인이란 우리 생활에 소용되어지는 물건들을 어떻게 하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이며 아름답게 만들 것인가를 연구하는 일이다. 자동차에서 전화기에 이르기까지 대중들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때를 만난 듯 날로 그 수준이 향상되어가고 있지만, 그것이 한 나라의 문화로 자리잡기 위하여는 하잘것없는 일상의 물건들이라 할지라도 그것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그것이 왜 꼭 ‘검정색’이어야 하며, 왜 꼭 ‘비닐’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 안에 담길 내용물들이 주로 먹을거리라면 검정보다는 깔끔하게 보이는 흰색이 좋고, 냉장고 안에 보관될 용도라면 투명한 재질이어야 내용물을 확인하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사람들의 손에 들려 운반되어질 것이므로 그것을 든 사람들의 모습과는 또 어떻게 조화로운 모양새가 될지를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외국영화 속 젊고 늘씬한 주인공 여자가 식료품이 가득 담긴 브라운 페이퍼 백을 가슴에 끌어안고 거리를 걷는 장면을 떠올려 본다면, 우리네의 울룩불룩하게 튀어나온 검정비닐 봉지를 손에 들고 걷는 모양과 어떻게 다를 것인지를 짐작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미니스커트 아래 긴 다리를 쭉쭉 뻗으며 걷는 멋쟁이 아가씨의 패션도, 트렌치코트 자락을 부드럽게 휘날리며 걷는 점잖은 신사의 패션도 이 검정비닐봉지를 손에 드는 순간 왠지 문화적 차원에 대한 ‘본색’이 드러나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나만의 지나친 강박관념이 아니길 바란다. 디자인은 일상의 모든 것에 대한 관심이며, 일상의 모든 것의 쓰임새와 생김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디자인을 ‘유행’이 아닌 ‘문화’의 차원으로 자리잡게 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이나미 그래픽 디자이너 스튜디오 바프 대표
2006-01-19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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