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영국에 단기연수를 간 영어교사들을 동행해서 우스터시(市)의 학교를 취재하고 돌아왔다. 이튼 스쿨이나 옥스퍼드대학 같은 장구한 역사를 지닌 세계적인 학교들이 있는 영국의 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풀 수 있었다.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교장의 역할이었다. 단지 대표자가 아니라 학교의 ‘CEO’라 할 만큼 강력한 권한을 갖고 학교를 이끌고 있는 점이 한국의 교장들과는 달라 보였다. 권한만큼 업무에 대한 열성도 대단했다.
학사 운영은 사실상 학교장 자율에 맡겨진다. 교장의 자율적인 권한은 예산 집행권과 인사권에서도 인정된다. 학교장의 경영 능력은 곧 학교의 수준이며 정기적인 학교 평가의 핵심 요소가 된다고 한다. 국가의 학교에 대한 규제는 정규 교육과정 12년 동안 2∼4년에 한번씩,4번 치르는 시험으로 학생들을 평가하는 것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험 결과는 전체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척도이며 학생 개인의 학습 목표를 세우는 자료로 활용한다. 때문에 교장들은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교수법 개선에 심혈을 기울인다. 학부모들의 크고 작은 민원도 성의있게 해결해 준다.2평 남짓한 교장실에서 평교사보다 더 많은 업무를 처리하는 영국 교장들의 모습은 기업의 CEO를 연상시켰다.CEO처럼 능력있는 교장은 더 좋은 조건으로 스카우트되기도 한다. 또 하나 눈여겨보았던 것은 교사의 교수(티칭)법을 자주 업데이트해야 할 전문 기술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교육컨설턴트가 정기적으로 새로운 교수법을 교사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우리의 현실은 어떤가. 학교장의 자율권이 많이 확대됐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규제는 많이 남아 있다. 교사 재교육도 미흡하다. 그보다 교수법을 교사의 고유 권한으로 여기는 한국 교사들에게 교수법을 공개하고 정기적으로 개선하도록 한다면 자존심부터 상한다고 하지 않을까. 우리도 교장의 자율권을 더 보장하고 교사의 재교육을 강화하면 땅에 떨어진 공교육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효연 사회부 기자 belle@seoul.co.kr
학사 운영은 사실상 학교장 자율에 맡겨진다. 교장의 자율적인 권한은 예산 집행권과 인사권에서도 인정된다. 학교장의 경영 능력은 곧 학교의 수준이며 정기적인 학교 평가의 핵심 요소가 된다고 한다. 국가의 학교에 대한 규제는 정규 교육과정 12년 동안 2∼4년에 한번씩,4번 치르는 시험으로 학생들을 평가하는 것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험 결과는 전체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척도이며 학생 개인의 학습 목표를 세우는 자료로 활용한다. 때문에 교장들은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교수법 개선에 심혈을 기울인다. 학부모들의 크고 작은 민원도 성의있게 해결해 준다.2평 남짓한 교장실에서 평교사보다 더 많은 업무를 처리하는 영국 교장들의 모습은 기업의 CEO를 연상시켰다.CEO처럼 능력있는 교장은 더 좋은 조건으로 스카우트되기도 한다. 또 하나 눈여겨보았던 것은 교사의 교수(티칭)법을 자주 업데이트해야 할 전문 기술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교육컨설턴트가 정기적으로 새로운 교수법을 교사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우리의 현실은 어떤가. 학교장의 자율권이 많이 확대됐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규제는 많이 남아 있다. 교사 재교육도 미흡하다. 그보다 교수법을 교사의 고유 권한으로 여기는 한국 교사들에게 교수법을 공개하고 정기적으로 개선하도록 한다면 자존심부터 상한다고 하지 않을까. 우리도 교장의 자율권을 더 보장하고 교사의 재교육을 강화하면 땅에 떨어진 공교육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효연 사회부 기자 belle@seoul.co.kr
2005-03-25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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