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너지를 절약합시다”… 정부, 범국민캠페인 가동

“에너지를 절약합시다”… 정부, 범국민캠페인 가동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2-10-14 13:10
업데이트 2022-10-14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기선 1차관, 비상경제차관회의 개최
이달 말 김장재료 수급 안정 대책 발표

발언하는 방기선 기재부 1차관
발언하는 방기선 기재부 1차관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2. 10. 14. 뉴시스
정부가 이달 말부터 민간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가동하기로 했다. 김장재료 수급 안정 대책도 발표한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에너지 충격으로 인한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장기화 위험 속에서 프랑스·이탈리아 등 유럽 각국도 에너지 절약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우리 경제도 예외가 될 수 없는 만큼 높은 긴장감을 유지하며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말 발표한 에너지 절약 및 효율화 대책을 통해 모든 공공기관이 에너지 10% 절감 이행계획을 마련하도록 했다. 오는 19일 30개 기업과 에너지 효율 혁신 협약을 체결하고, 27일부터 ‘에너지 다이어트 서포터즈’가 활동하는 등 범국민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가동할 예정이다.

이달 말에는 김장 재료 수급 안정 대책도 발표한다. 김장철 물가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예년보다 관리 품목을 늘리고 수급 불안 품목을 중심으로 물량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관세청은 수입 물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수입 가격이 단기 급등하는 품목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지난 9월 태풍 힌남노에 따른 철강 생산 차질이 장기화하지 않도록 포항 지역을 산업위기 선제 대응 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다.

세종 이영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