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효성 조현준, 공식 총수된 뒤 첫 행보는 ESG

효성 조현준, 공식 총수된 뒤 첫 행보는 ESG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5-02 16:12
업데이트 2021-05-02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현준 효성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

취임 4년 만에 공식적인 총수가 된 조현준(사진·53) 효성 회장의 첫 행보는 ‘ESG’(환경·사회적가치·지배구조) 경영이다.

2일 재계에 따르면 지난 30일 이사회 내 ‘투명경영위원회’를 ‘ESG경영위원회’로 확대 개편한 효성은 다음달 말까지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중공업 등 주요 계열사에도 같은 위원회를 설치할 방침이다.

앞서 조 회장은 지난 29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효성그룹의 공정거래법상 동일인(총수)으로 지정됐다. 회장 자리에 오른 것은 지난 2017년이지만 공정위는 그동안 효성의 총수를 아버지인 조석래(86) 명예회장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지난 2018년 베트남에 1조 4000억원 규모로 투자해 화학공장을 짓기로 하는 등 취임 이후 조 회장이 회사를 진두지휘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했다. 조 명예회장의 건강이 좋지 않아 경영 복귀가 힘들다는 점도 참고해 동일인을 변경했다.

ESG경영위원회는 효성의 ESG 관련 정책을 세우고 평가하는 기구다. 환경과 안전, 기후변화 등 이슈에 대응하며 관련 투자 계획을 심의하고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일단 지주사에만 설치한 뒤 다른 계열사에도 대표이사 직속으로 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할 방침이다.

전통 화학·섬유기업인 효성에게 ‘친환경’은 늘 숙제였다. 위원회 설치에 앞서 최근 ESG 경영이 재계의 화두가 된 뒤부터 다양한 친환경 사업과 사회공헌을 하고 있다. 주력 계열사 효성티앤씨가 생산하는 ‘리젠’이 대표적이다. 리젠은 국내 최초로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섬유 브랜드다. 제조 공정이 까다롭지만, 최근 가치소비 열풍으로 리젠에 관심을 갖는 패션회사들이 많아지고 있다. ‘리젠제주’, ‘리젠서울’, ‘리젠오션’ 등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과 협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사업 외에도 효성티앤씨 직원들을 중심으로 ‘종이컵 없는 사무실’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종이컵을 쓰지 않도록 컵 구입비를 지원하는 등 ‘친환경 DNA’를 심기 위해 노력 중이다.

조 회장은 “ESG 경영은 효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정체성”이라고 강조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