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초고속 충전하고 가세요”… 현대차, 고속도로 12곳에 충전소
14일 오전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방향 화성휴게소에서 열린 ‘현대차 초고속 전기차 충전 서비스(E-pit) 개소식’에서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이 아이오닉5와 EV6을 충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15일부터 전국 고속도로 12곳에서 초고속 충전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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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충전은 주차와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고, 주행 중에도 충전이 가능한 차세대 충전 방식이다. 세계 각국이 기술개발과 실증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우리나라와 일본이 국제표준 선점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선 우리나라가 제안한 3종, 일본이 제안한 3종 등 6종의 국제표준안에 대한 기술논의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정차 중 무선 충전 기술 국제표준화는 일본이 주도해왔지만, 일본의 표준안은 출력 11㎾ 이하의 무선 충전만 규정해 기술 성장에 한계가 있다. 11㎾는 아파트 등에 설치된 완속 유선충전기(7㎾)와 유사한 수준의 출력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한국은 지난해 7월 급속충전기 수준의 50㎾ 이상 고출력 무선 충전 기술에 대한 국제표준안을 IEC에 제안했고, 지난해 12월 국제표준 제정의 첫 관문인 신규작업과제 채택 절차를 마쳤다. 50㎾급 무선 충전이 상용화된다면 1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교차로 등에서 신호대기 중 1분 동안 충전으로도 4∼5㎞ 주행 가능한 전력을 충전할 수 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