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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신청 때도 은행 점포 안 가요” 작년 인터넷뱅킹, 하루 70조 돌파

“대출신청 때도 은행 점포 안 가요” 작년 인터넷뱅킹, 하루 70조 돌파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3-02 19:46
업데이트 2022-03-03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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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출금·이체 75%, 조회 95% 차지
대출금 日 7545억… 1년 새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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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로 단순한 입출금이나 조회뿐 아니라 대출 신청까지 인터넷뱅킹으로 진행하는 등 비대면 금융이 일상 속에 자리를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인터넷뱅킹으로 나간 대출금만 하루 평균 7500억원이 넘었다.

2일 한국은행의 ‘2021년 국내은행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9개 국내은행·우체국의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을 통한 자금이체·대출 신청 금액은 하루 평균 70조 5541억원으로 집계됐다. 1년 전보다 19.6%나 증가한 규모로, 인터넷뱅킹을 통한 자금이체·대출 신청이 70조원을 넘어선 것은 처음이다. 모바일뱅킹만 별도로 보면 이용 건수는 1436만건, 금액은 12조 8575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인터넷뱅킹을 통한 대출 신청 금액은 하루 평균 7545억원으로 1년 전보다 56.9%나 급증했다. 대출 신청 건수로 봐도 하루 평균 3만 1000건으로 1년 전보다 47.6% 증가했다. 대출 신청 금액은 2018년만 해도 하루 평균 1462억원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 이후인 2020년에는 4810억원까지 불어났다. 코로나19 확산, 가계대출 증가 등의 영향이 지속되면서 지난해에도 인터넷뱅킹을 통한 대출 신청이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인터넷뱅킹을 통한 자금이체 건수는 하루 평균 1729만건으로 1년 전보다 17.9% 증가했고, 이용 금액은 하루 평균 69조 7997억원으로 19.3% 늘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은행의 인터넷뱅킹 등록 고객(중복 합산)은 1년 전보다 9.4% 증가한 1억 9086만명이었다. 이 중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은 1억 5337만명에 달했다.

또 비대면 금융 확산으로 입출금과 자금이체 등 은행 금융서비스의 대부분이 인터넷뱅킹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서비스의 채널별 업무처리 비중을 보면 입출금과 자금이체는 전체의 74.7%가 인터넷뱅킹을 통해 처리됐다. 현금자동입출금기(ATM)는 16.0%, 은행 창구는 5.8% 수준에 그쳤다. 조회서비스는 전체 업무 중 94.6%가 인터넷뱅킹을 통해 처리됐다.

홍인기 기자
2022-03-03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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