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38%↑… 점유율도 2배
고공비행 중인 수입차의 인기를 타고 비교적 값이 저렴한 태국산 타이어 수입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012년 태국산 타이어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3.5% 수준이었지만 2013년 4.6%, 다시 지난해 6.3%로 증가하며 2년 사이 약 두 배나 상장했다. 국가별로 따지면 중국(51.2%), 일본(9.3%)에 이어 3위에 해당한다.
태국산 타이어가 빠르게 증가하는 원인은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들이 태국을 생산 거점으로 아시아 시장을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미쉐린과 브리지스톤 등은 천연고무 생산국이자 인건비가 저렴한 태국에 연이어 타이어 생산 공장을 차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놀라울 정도인 태국산 타이어의 양적 성장 등을 감안하면 향후 2년 안에 태국산 타이어는 국내 2위 자리를 꿰찰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중소 타이어 수입상들도 발 빠르게 수입선을 태국으로 이동시키고 있다. 현재 국내 타이어 시장(신차와 교체용 포함)은 한국과 금호, 넥센 등 국산 타이어가 90%를, 미쉐린과 굿이어, 브리지스톤 등 수입 타이어가 나머지 10%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타이어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지닌 태국산 타이어의 증가가 향후 수입산 타이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수입 타이어 업계 관계자는 “공장이 태국에 있을 뿐 모든 공정에 글로벌 본사가 직접 관여해 품질은 유럽이나 북미산과 다를 바 없다”면서 “이미 국산에 맞먹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만큼 태국산 타이어는 한국의 수입 타이어 점유율을 높이는 다크호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3-16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