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사업 꿈 이루자…주총서 ‘개명’하는 기업들

신사업 꿈 이루자…주총서 ‘개명’하는 기업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3-27 14:00
업데이트 2021-03-27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명 변경 안건 잇따라 의결
사업 확장, 이미지 개선 기대

기아 로고
기아 로고
사명 교체가 예고됐던 기업들이 주주총회를 거쳐 관련 안건을 속속 확정하고 있다. 신사업 확장 등 사업을 다각화하고 기존 낡은 이미지를 바꾸려는 시도로, 공식적인 주총 절차를 계기로 ‘개명 작업’을 완료하고 있다.

27일 재계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 22일 주총에서 상호를 ‘기아자동차주식회사’에서 ‘기아 주식회사’로 바꾸는 정관 변경 안건을 의결했다. 영문명에서도 기존에 포함돼 있던 ‘MOTORS’가 사라졌다. 제조업 중심의 사업 모델에서 벗어나겠다는 것으로, 이날 주총의 경영진 발언에서도 이같은 뜻은 그대로 드러났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사명을 변경하는 것은 곧 업(業)의 확장을 의미하며 기아는 이제 차량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혁신적인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멘트 제조 업체인 쌍용양회는 25일 주총에서 ‘쌍용C&E’로 사명을 변경했다. C&E는 시멘트와 환경(Cement & Environment)의 영문 앞글자를 딴 것인데, 환경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새 사업명에 담은 것이다. 대림건설도 같은날 DL건설로 사명을 변경했다. 올해 DL그룹이 지주사로 출범하면서 그룹 CI 개편에 따라 기업명을 교체한 것이다. 이름을 바꿔 새롭게 탄생한 DL건설은 수주 다변화를 통해 디벨로퍼로의 사업구조 전환과 안정적인 사업 발굴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DL건설
DL건설
미래에셋대우도 이번 주총을 통해 지난 2017년 대우증권과 합병 후 쓰던 기존 사명 대신 ‘미래에셋증권’으로 새롭게 탈바꿈했다. 사명에서 대우증권의 흔적을 지우고, 향후 사업 재편까지 염두에 둔 행보다. 이미 해외에서는 ‘미래에셋’이란 이름을 쓰고 있어 국내외에서 통일된 이름을 사용함으로써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려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OO상사’에서 ‘상사’라는 타이틀을 빼는 종합상사들의 사례들도 최근 다시 눈에 띈다. 현대코퍼레이션은 25일 주총에서 상호 변경 및 목적사업 추가 등 내용이 담긴 정관 변경 안건을 의결하며 기존 사명이었던 ‘현대종합상사’를 역사 속으로 보냈다. 해외에서 쓰던 영문명을 공식 사명으로 쓰는 것으로, 무역 중심의 이미지를 벗어나겠다는 의지도 담겨 있다. 5월 LG그룹에서 계열 분리되는 LG상사도 ‘LX글로벌’로 사명을 바꾸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LG는 특허청에 LX글로벌에 대한 상표권을 신청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