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열 “올 성장률, 전망치 3%보다 높을 것”

이주열 “올 성장률, 전망치 3%보다 높을 것”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3-24 23:44
업데이트 2021-03-25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분기 물가 올라도 年목표 2% 안 넘을 듯
일시적 인플레 있어도 지속 가능성 낮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 경제성장률에 대해 “종전 전망치를 웃돌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물가는 2분기에 다소 높아질 수 있지만 연간으로 보면 물가안정 목표 수준인 2%를 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총재는 23일 서면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성장 경로에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 있지만 올해 국내 성장률은 종전 전망치(3.0%)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 근거로는 ▲주요국의 확장적 거시정책 ▲백신 보급 확대 등에 따른 글로벌 경기 회복을 꼽았다. 특히 미국은 대규모 추가 재정부양책이 확정되고 백신 접종도 계획보다 빠르게 진행되면서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종전 4.2%에서 6.5%로 크게 상향 조정됐다. 한은은 우리 수출과 설비투자 증가세가 당초 예상보다 더 강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 추가경정예산(추경) 집행이 성장률을 추가로 높이는 요인이 될 것으로 봤다.

이 총재는 지난해 국제 유가가 대폭 하락한 데 따른 기저효과로 2분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대 후반으로 높아지고, 하반기에도 대체로 1%대 중후반 수준에서 등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연간으로는 지난 전망치(1.3%)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물가안정 목표 수준인 2%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코로나 감염 상황이 빠르게 진정돼 그동안 억눌렸던 수요가 분출되면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으로 높아질 수는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예상보다 물가상승률, 경제성장률이 높아지더라도 한은은 당분간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할 계획이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21-03-25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