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해외패션 쇼핑몰을 검색하는 서비스 ‘피코’(PICO) 베타 버전을 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예를 들어 ‘블라우스’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인기 있는’(최근 2년간 꾸준하게 결제가 있는 곳), ‘최근 뜨는’(최근 결제 빈도가 급격하게 높아진 곳), ‘내게 맞는’(사용자가 등록한 취향과 적합도가 높은 곳) 등 세 가지 범주로 해외패션 쇼핑몰의 목록을 보여준다. 20억건에 달하는 실제 카드의 결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색된다.
피코는 나노(nano)보다 작은 1조분의1을 뜻하는 단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아주 작은 데이터까지 놓치지 않고 분석하겠다는 의미”라며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도 아직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결제 영역의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피코는 나노(nano)보다 작은 1조분의1을 뜻하는 단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아주 작은 데이터까지 놓치지 않고 분석하겠다는 의미”라며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도 아직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결제 영역의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8-04-04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