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체부품 생산 가능해진다

자동차 대체부품 생산 가능해진다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7-09-07 22:48
업데이트 2017-09-07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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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車산업·부품協과 MOU… 수리비 낮추고 보험료 부담 줄 듯

자동자 수리 시장에서 수요가 많지만 완성차 업체가 정품에 대한 보호기간 20년의 디자인권을 가지고 있어서 무조건 순정부품만 써야 했던 범퍼, 펜더 등의 대체부품 생산이 가능해진다. 저렴한 대체부품의 사용이 가능해지면 자동차 수리비와 보험료 부담도 줄어든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대체부품의 활성화를 위해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부품협회와 7일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자동차 대체부품은 정품 가격의 절반 수준에 불과해 수리비를 낮추고 보험료 인상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정부는 대체부품 활성화를 위해 2015년 대체부품 인증제도를 도입, 소비자가 안심하고 대체부품을 사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하지만 그동안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는 정품에 대한 디자인권을 등록해 부품업체들이 정품과 똑같은 모양의 대체부품을 생산할 수 없도록 했다. 완성차 업계와의 마찰을 우려한 국내 부품업체들은 대체부품 생산을 주저해 왔다.

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7-09-08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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