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은 19일 “은행이 전통적 의미의 지점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며 “상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점에 들어선 고객이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빨리 고르듯 금융상품도 15분 안에 구입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씨티은행은 이런 신개념 상점 지점을 오는 11월 서울 반포에 처음 낼 예정이다.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박 행장은 올 하반기 중점 추진 사업으로 ‘자산관리(WM)사업 역량 강화’와 ‘디지털·모바일뱅킹 투자’를 꼽았다. 이를 위해 고객 세분화 작업부터 벌인다. 자산 10억원 이상, 2억~10억원, 5000만~2억원, 5000만원 미만 등 크게 4가지로 분류해 고객군별로 특화된 포트폴리오와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박 행장은 “자산관리를 상품 중심이 아닌 자문 방식으로 개선해 수익 극대화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