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경환 “해외 서비스시장도 우리 시장”…경제자유구역 방문

최경환 “해외 서비스시장도 우리 시장”…경제자유구역 방문

입력 2015-01-22 13:49
업데이트 2015-01-22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진출 서비스 산업, ‘K-서비스’로 네이밍”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서비스가 비교역재라는 전통적인 관념을 탈피해 서비스 분야의 해외 시장도 우리 시장이라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송도와 영종도 등 인천 경제자유구역을 방문해 송도 글로벌캠퍼스에서 연 서비스 기업 임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과 자유무역협정(FTA)에 의한 경제영토 확장으로 서비스도 대외무역 대상”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우리 서비스 산업의 비전은 세계에 펼쳐진 큰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과감히 도전하는 것”이라며 “국내총생산(GDP)의 70%, 고용의 60%를 차지하는 서비스업이 우리 경제 재도약의 시발점이 되도록 서비스 산업의 비전 재정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서비스 산업을 ‘K-서비스’로 네이밍해 ‘K-메드’, ‘K-투어’, ‘K-에듀’, ‘K-디자인 등의 글로벌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비스산업의 글로벌화 전략으로는 해외병원 건설 및 해외 리조트 개발 등 해외진출을 지원하면서 외국인 관광객·환자·유학생 등 해외수요를 국내로 유인하는 ‘투트랙’을 제시했다.

그는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관련 입법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서비스발전기본법과 관광진흥법, 국제의료사업지원법 등 법안 추진 의지를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임원들로부터 ▲글로벌 의료사업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드라마 저작권 보호 등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인천공항 면세점 통합물류센터와 항공기 정비업체를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