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드사들 ‘정보유출 불안심리 이용 장사’ 다시 시작

카드사들 ‘정보유출 불안심리 이용 장사’ 다시 시작

입력 2014-01-15 00:00
업데이트 2014-01-15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한·삼성·우리카드 ‘유료 정보보호’ 영업 슬그머니 재개금융사, 개인정보 유출된 고객 명단조차 파악 못해

신한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가 유료 정보보호 영업을 슬그머니 재개해 대규모 정보 유출에도 돈벌이에만 급급하다는 논란이 다시 커지고 있다.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는 코리아크레딧뷰로(KCB)나 나이스신용평가 등 신용평가사가 고객에게 신용정보 변동 내용을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알려주고, 명의보호·금융사기 예방 등 고객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유료 부가서비스다.

카드사들은 대부분 일정 기간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서 유료 결제로 자동 전환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논란 끝에 지난 10일 이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 신한·삼성·우리카드는 지난 14일부터 이 서비스 판매를 재개한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앞서 금융권에 전방위로 정보 유출 파문이 일자 금융당국은 다른 카드사에도 이 서비스 판매 자제를 요청한 바 있다.

카드사의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로 무료로 피해 고객을 구제해도 부족할 판에 유료 정보보호 서비스를 판촉하고 있다는 게 도의상 맞지 않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 상품을 처음에는 무료로 제공하다가 나중에 유료로 전환하는 등 편법 영업도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현대카드를 제외한 모든 카드사가 이 상품의 신규 판매를 중단했다.

그러나 이번에 신한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가 부정적인 여론을 피해 서비스 판매 영업을 중단한 지 이틀 만에 재개했다. 비씨카드는 아직 영업을 재개하지는 않았지만 이를 검토하는 단계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유료인데도 서비스라고 이름을 붙이고 최근 금융권 정보 유출로 대내외 상황이 좋지 않아 관련 상품 판매 자제를 요청했다”면서 “정보 유출 금융사가 아니라고 당국의 요청을 무시하는 건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KCB도 정보유출 사고가 터지고 나서 정보보안 유료 영업으로 논란이 일자 해당 고객들에게 사과 메일을 보내고 1년간 서비스를 무료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기도 했다.

금융소비자연맹 조연행 대표는 “금융권에 유례없는 정보 유출 사고가 터진 상황에서 금융사가 고객의 불안감을 이용해 유료 정보보안 서비스 판매를 하는 것은 도덕적 해이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규모 고객 정보가 유출됐음에도 은행과 카드사들은 피해 고객을 파악조차 하지 못해 전화금융사기 등 2차 피해 우려도 커지고 있다.

앞서 검찰은 대출모집인, 금융사 직원, 신용평가사 직원을 수사해 한국씨티은행과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에서 13만건, 국민카드·롯데카드·농협카드에서 1억400만건, 저축은행·캐피탈에서 수십만건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것을 확인했다.

이에 금감원도 특별검사에 나섰지만 정작 중요한 유출 고객 정보는 해당 금융사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상태다.

이 때문에 해당 금융사는 고객 피해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는 사과문만 홈페이지에 게재한 채 피해 고객별 안내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한달여 전 정보 유출건이 적발된 한국SC은행과 한국씨티은행도 피해 고객 파악에 아직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 은행은 지난 13∼14일 법원과 금감원 등에서 자료를 넘겨받았으며 한국씨티은행은 일부 고객에 피해 사실을 공지했다.

정보유출에 연루된 한 카드사 관계자는 “고객들의 문의가 빗발치는데, 우리도 피해 규모가 어떤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전혀 대응을 못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검찰 자료를 토대로 고객 정보 유출 내역 등에 대한 확인 작업을 최대한 신속히 마무리해, 이르면 이번 주 중에 금융사가 피해 고객에 공지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정보 유출 사안이 심각한 만큼 이번 주 내에 피해 최소화 방법 및 피해구제 절차를 카드사들이 피해 고객에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정보유출감시센터도 이달 내에 설치해 피해 신고를 받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