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미소’ 코드맞추기 분주

은행권 ‘미소’ 코드맞추기 분주

입력 2009-10-12 12:00
수정 2009-10-12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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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에 미소(美少)경쟁이 치열하다. 정부가 대기업 등 민간 기부금 2조원으로 미소금융중앙재단을 만드는 등 서민지원 정책을 내놓자 금융권도 별도의 서민 지원재단을 설립하는 등 ‘코드(Co de)’ 맞추기에 분주하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과 국민은행은 금융 소외계층의 자활과 생활안정을 돕기 위해 각각 500억원과 100억원을 출연, 연내 미소금융재단을 세울 계획이다.

신한금융그룹은 신한은행을 중심으로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등 모든 계열사가 공동으로 출연한 자금으로 ‘신한미소금융재단’을 만든다. 일단 서울에서 미소금융 사업을 하고, 부산·마산·춘천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점 운영인력은 3~4명 수준으로, 은행 퇴직인력 가운데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국민은행도 ‘KB미소금융재단’을 설립한다. 재원은 100억원으로 출발해 단계적으로 500억원까지 늘릴 방침이다. 대출 대상은 제도권 금융에 접근하기 어려운 저신용층과 영세자영업자, 저소득층으로 정했다. 미소금융의 원조 격인 하나은행은 지난해 9월부터 ‘하나희망재단’을 만들어 저소득층에게 무담보·무보증 신용대출을 해주고 있다.

은행권의 미소재단은 정부가 준비하고 있는 미소금융중앙재단과는 별도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상호 연계 사업을 통해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는 계획이다. 재단 대신 은행 내 지원팀을 통한 지원 방안도 등장했다.

우리은행은 지난달부터 개인고객본부 안에 ‘서민금융실’을 신설, 금융소외 계층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금융기관 종사자들은 미소금융의 실효성에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주당 신학용 의원이 417개 금융회사의 대관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응답자 가운데 52.3%는 “노력에 비해 성과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실효성이 없다.”는 대답도 28.1%에 달해 서민금융정책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80%가 넘었다. “실효성이 있다.”는 대답은 전체의 13.2%에 불과했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09-10-1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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