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이달 1일부터 21일까지 할인점 이마트에서 팔린 국순당 생막걸리는 비가 온 날은 하루 평균 8328병, 비가 오지 않은 날엔 평균 5950병 팔렸다. 비 오는 날의 막걸리 매출이 마른 날보다 약 40% 많은 셈이다. 특히 지난 5월 출시된 생막걸리의 하루 평균 판매량이 3만병에 육박하고 있다.
막걸리 업계는 장마가 끝나도 별 걱정 없다는 표정이다. 국순당 측은 “본격 휴가철이 되면 휴대가 간편한 캔 막걸리 매출이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올해 막걸리로만 5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국순당의 예상이다.
수출도 크게 늘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 상반기 막걸리 수출량(수리신고일 기준)은 2635t이다. 금액으로는 213만 4000달러어치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량은 16%, 금액은 13% 늘었다. 대부분(89%) 일본으로 수출됐다.
막걸리가 국내외서 인기인 것은 발효주라 건강에 좋다는 입소문(웰빙주)이 퍼지고 제조·보관 기술 발달로 유통 기한이 늘어난 점, 과실 막걸리 등 끊임없는 변신 노력, 한류 붐 등이 어우러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09-07-2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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