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오면 파전에…” 막걸리 인기폭발

“비 오면 파전에…” 막걸리 인기폭발

입력 2009-07-28 00:00
수정 2009-07-28 0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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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여름 유난히 비가 잦으면서 막걸리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해외서도 인기가 치솟아 수출 효자 품목으로도 당당히 자리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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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술 제조업체인 국순당(대표 배중호)은 올해 6~8월 막걸리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무려 18배 많은 18억원으로 추산된다고 27일 밝혔다.

박민서 국순당 막걸리담당 과장은 “지난해부터 본격화된 막걸리 열풍과 폭우가 잦은 여름날씨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비가 오면 파전에 막걸리 한잔’이라는 생활 습성이 막걸리 매출을 끌어올렸다는 설명이다.

실제 이달 1일부터 21일까지 할인점 이마트에서 팔린 국순당 생막걸리는 비가 온 날은 하루 평균 8328병, 비가 오지 않은 날엔 평균 5950병 팔렸다. 비 오는 날의 막걸리 매출이 마른 날보다 약 40% 많은 셈이다. 특히 지난 5월 출시된 생막걸리의 하루 평균 판매량이 3만병에 육박하고 있다.

막걸리 업계는 장마가 끝나도 별 걱정 없다는 표정이다. 국순당 측은 “본격 휴가철이 되면 휴대가 간편한 캔 막걸리 매출이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올해 막걸리로만 5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국순당의 예상이다.

수출도 크게 늘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 상반기 막걸리 수출량(수리신고일 기준)은 2635t이다. 금액으로는 213만 4000달러어치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량은 16%, 금액은 13% 늘었다. 대부분(89%) 일본으로 수출됐다.

막걸리가 국내외서 인기인 것은 발효주라 건강에 좋다는 입소문(웰빙주)이 퍼지고 제조·보관 기술 발달로 유통 기한이 늘어난 점, 과실 막걸리 등 끊임없는 변신 노력, 한류 붐 등이 어우러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09-07-2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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