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현대 노재만 사장은 14일 베이징 주재 한국특파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중국 진출 첫 해인 지난 2002년 쏘나타 1002대를 판매한 이후 6년 6개월 만에 150만 3545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6년 6개월 만에 150만대를 판매한 것은 중국내 자동차 업계 가운데 가장 빠른 기록이다.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인 폴크스바겐의 경우 12년이 걸렸다.
베이징현대는 2년째인 2003년 5만 128대, 2004년 14만 4090대를 판매하면서 순조롭게 스타트를 끊은 뒤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는 매년 23만~29만여대씩 판매했다. 올해는 6월말까지 25만 7003대를 팔아 벌써 지난해 판매량 29만 4506대에 근접했다. 노 사장은 “올해 목표 판매량을 당초 36만대에서 45만대로 상향조정했으나 현재 추세라면 50만대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판매 호조로 시장점유율도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6월말 현재 시장점유율은 7.25%로 상하이폴크스바겐, 이치(一汽)폴크스바겐, 상하이GM에 이어 4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7위였던 베이징현대는 올해 들어 도요타와 혼다, 닛산 등 일본계 업체를 모두 제쳤다. 이 같은 실적의 배경으로는 ▲중국 정부의 자동차 시장 부양정책 ▲구매심리 확산 ▲수요 제품별 탄력 생산 시스템 ▲시장 특화 제품 출시 ▲내륙 및 중소도시 딜러망 확충 등이 꼽히고 있다.
특히 중국 정부가 1600㏄ 이하 승용차에 대한 취득세 감면 정책 등을 펴면서 엘란트라(구형 아반떼), 신형 엘란트라, 웨둥(悅動) 등 1600㏄ 이하 모델에 강점을 갖고 있는 베이징현대의 부상이 두드러졌다는 평가다.
노 사장은 “중국 시장은 이미 미국 시장을 제치고 세계 제1의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했다.”며 “내년에는 베이징현대 및 둥펑기아와 직수입 등을 합쳐 중국내에서 100만대의 현대차가 팔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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