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내수시장 뚫는다

中 내수시장 뚫는다

입력 2009-06-24 00:00
수정 2009-06-24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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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베이징 한국상품전

│베이징 박홍환특파원│경제위기를 맞아 내수시장을 본격적으로 부양하고 있는 중국을 향해 세계 기업들의 눈과 귀가 집중된 가운데 6년만에 초대형 한국상품전이 23일 베이징의 국제전람센터에서 시작됐다.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코트라가 주관해 3일간 일정으로 열리는 ‘2009 베이징 한국상품전’에는 정보통신(IT), 기계, 생활용품, 식품, 화장품 등 각 분야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국내 유망기업 112개사가 참여했다.

코트라는 세계 시장에 영향력이 큰 중국의 대형 바이어 2000여개사를 초청, 국내 참가업체 1곳당 평균 20건의 상담을 주선함으로써 전시 기간중 2억달러(약 2580억원)의 수주 실적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15억원에 이르는 업체들의 참가 경비는 모두 지식경제부가 지원했다.

코트라는 특히 한류를 활용한 생활용품, 기술이 뒷받침된 아이디어 상품 등을 위주로 틈새시장을 집중 공략,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중국 내수시장을 본격적으로 파고들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하반기에 중국에서 4개의 대형 상품전을 추가 개최하는 한편 알리바바, 타오바오 등 중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과의 제휴도 준비중이다.

조환익 코트라 사장은 “중국처럼 유통구조가 복잡한 시장에서는 수요자와 공급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만나는 상품전이 매우 유용하다.”며 “중국 내수시장에 우리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stinger@seoul.co.kr
2009-06-2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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