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동부 거론하며 “중견그룹 부실땐 先구조조정”
전광우 금융위원장이 13일 일부 기업을 중견 그룹의 예로 들며 필요할 경우 선제적인 구조조정 가능성을 피력해 발언의 적절성 여부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중견 대기업의 예로 거론된 기업들은 유동성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며 즉각 해명에 나서는 등 진화를 하느라 진땀을 뺐다.전 위원장은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이슬람금융 세미나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기업의 자금난 문제와 관련, “산업은행 등에서 그룹별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상반기 경기 침체 과정에서 중견그룹 등에 부실이 발생할 경우 선제적인 구조조정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중견그룹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묻는 질문에 “삼성, 현대차와 같은 대규모 기업집단이 아니라 동부, 두산 등 중견그룹을 말한다.”고 대답했다. 전 위원장의 발언이 모니터링 대상 기업으로 해석되면서 해당 그룹은 발칵 뒤집혔다. 금융위 측은 “중견그룹의 정의를 설명한 것일 뿐, (모니터링 대상으로)특정 그룹을 지칭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설사 중견 그룹의 예로 든 기업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하더라도 신중치 못했다는 지적이다. 정책당국자, 특히 금융위원장의 발언은 금융시장과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두 그룹은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을 주채권은행으로 두고 있다.
파문이 확산되자 두산그룹은 즉각 해명 자료를 내고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테크팩과 주류사업 부문 등을 매각해 9000억원의 현금을 확보하는 등 선제 구조조정을 진행했으며, 주류매각 대금을 반영하면 현금 보유액이 2조원 수준에 이른다.”면서 “재무 구조가 건전하고 사업 구조도 안정적이어서 유동성 문제나 경기 침체에 따른 부실 등이 발생할 염려가 없다.”고 강력히 부인했다.
동부그룹도 “지금은 어느 대기업이든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을 만큼 어려운 상황이 아니냐.”고 반문하고 “반도체와 제철 사업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심각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진화에 나섰다. 전 위원장은 은행들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과 관련해서는 “BIS 비율이 높을수록 좋지만, 소극적인 경영을 통해 (정부가 권고한)12%를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그동안 쌓은 자본금을 바탕으로) 대출을 늘리고 구조조정을 진행해 부실을 적극적으로 털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올해 경기 둔화 여파로 국내 은행들의 위험자산이 2003년 카드사태 수준까지 부실해지면 15조원대의 추가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산업은행 경제연구소는 ‘국내은행의 자기자본구조 분석 및 시사점’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국내 은행의 부실채권비율(고정 이하 여신비율)이 지난해 9월 말 0.82%에서 2003년 카드사태 때의 2.63%까지 상승한다고 가정하면 은행의 추가 손실 규모는 15조 4000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09-01-14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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